4일 국토교통부 산하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결함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급발진 신고 건수는 139건으로 전년에 비해 3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제작사별로 보면 현대자동차가 54건으로 가장 많았다. 기아자동차가 30건, 르노삼성자동차가 20건, 한국GM이 10건, 쌍용자동차가 7건 등으로 뒤를 이었다.
최근 3년 동안 신고가 없었던 독일 폴크스바겐(1건)과 아우디(2건), 일본 닛산(1건), 미국 포드(3건) 등은 지난해 처음 급발진 의심 신고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신고 건수와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를 견줘보면 르노삼성의 신고 건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등록 기준 현대기아차는 수입차를 포함해 7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지난 3년간 신고에서는 60% 미만으로 집계됐다. 반면 르노삼성은 국내 등록된 차량 기준 점유율이 7% 수준이나 급발진 의심신고에서는 15% 이상을 차지했다.
자동차결함신고센터를 통해 올라온 신고 역시 접수자가 올린 내용일 뿐 실제 정부가 급발진 현상을 인정한 건 아니다. 공단은 "결함신고센터에 접수된 내용만을 통계화한 것으로 급발진현상 발생 진위여부와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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