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車끼리 말하는 시대 눈앞에…한국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車끼리 말하는 시대 눈앞에…한국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사물 간의 유무선 통신(M2M)을 넘어 자동차끼리 위치·속도 등 정보를 교환하는 '차량간 무선통신(V2V)'의 시대가 눈앞에 다가왔다

3일(현지시간) 해외IT매체 엔가젯에 따르면 미국 교통부(DOT)는 이날 "수년간의 실험을 마치고 서버 없이 자동차를 직접 연결하는 기술이 준비됐다"며 상용화가 임박했음을 암시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현재 차량간 무선통신 기술에 대한 분석작업을 마무리하고 있으며 조만간 관련 규제 등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V2V는 주행 중 사각지대에서 충돌이 임박할 때나 전방 차량이 갑자기 멈출 때 운전자에게 경고메시지를 보내는 기술이다. 자동차들이 각자의 속도나 위치 등의 운행정보를 교환해 교차로를 지나거나 차선을 바꿀 때도 충돌을 피할 수 있다. 안전벨트나 에어백과 같은 기존의 생명보호 장치 외에 차세대 자동차 안전장치의 개선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차량간 교환되는 정보에는 안전과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만 포함돼 개인정보나 위치정보 수집에 대한 우려를 차단했다. 관련 장비 장착에 따른 추가 생산비는 대당 100~200달러(약 10만9600원~21만7200원) 정도로 추산했다.
미국 교통당국은 자동차 업체 등의 의견청취 기간, 당국의 기술규정 마련 등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 생산까지는 짧게는 몇 개월에서 길게는 수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한국에서도 이같은 기술 개발이 한창이다. 국토교통부는 차량대 차량 뿐 아니라 차량대 도로시설까지 실시간으로 통신을 하면서 사고나 장애물을 피하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ITS)를 개발 중이다.

총 18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차세대ITS에 대한 핵심기술을 2016년까지 개발하고 실제 도로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고속도로, 2030년까지 중소도시에 인프라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차량·위치정보 수집, 차량제어에 따른 사고 책임소재, 차량해킹 방지 등을 위한 법·제도도 정비한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