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계부터 신발까지" 웨어러블 전성시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스마트폰 이후의 신성장 ‘엔진’으로 떠오른 착용형 디지털 모바일기기 ‘웨어러블(Wearables)’ 시장의 주도권 싸움이 뜨겁다.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이를 대체할 차세대 모바일 기술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주목받자, 글로벌 ICT기업들은 앞다퉈 다양한 분야에서 웨어러블 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웨어러블 기기는 말 그대로 몸에 착용하는 전자기기지만, 단순히 옷에 달리거나 착용하는 것을 넘어 모바일 네트워크 등 환경 아래서 더욱 쉽고 편하게 정보를 전달하고 인체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때문에 특히 ICT 분야와 헬스케어와의 접목에서 웨어러블 시장이 만개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막을 연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14’에서 삼성전자를 비롯한 글로벌 전자제품 제조사들은 특히 손목에 차는 형태의 스마트워치·스마트밴드 등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을 잇따라 공개했다.

세계 웨어러블 시장은 2013년 말 약 14억 달러 규모, 2016년에는 6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필수적으로 자리잡으며 전체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시계부터 신발까지" 웨어러블 전성시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스마트시계 = 국내에서는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기어'가 잘 알려졌지만 사실 스마트워치 제품은 해외에서는 그 이전부터도 꾸준히 출시돼 왔다. 해외에서는 소니와 페블의 스마트워치, 퀄컴의 '톡'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스마트워치는 주로 전화나 문자를 받고 거는 등 스마트폰 기능의 확장 중심이지만 이를 넘어 이메일, 메신저 기능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다만 배터리 지속시간, 작은 디스플레이 화면 등이 극복해야 할 과제다.
"시계부터 신발까지" 웨어러블 전성시대 원본보기 아이콘
◆스마트밴드 = 2012년 출시된 나이키 퓨얼밴드는 운동하며 소모된 칼로리를 LCD 화면에서 바로 체크할 수 있고 ‘나이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정보를 저장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퓨얼밴드는 나이키가 앞서 내놓은 스마트슈즈의 기능을 완성시켰다. 나이키는 센서가 달린 러닝화를 사용한 운동량을 애플 아이팟에서 앱을 통해 연동하도록 했지만 운동 중에는 운동량을 확인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퓨얼밴드의 등장으로 이 문제가 해결되면서 나이키는 피트니스 웨어러블 분야의 주도권을 쥐게 됐다.

"시계부터 신발까지" 웨어러블 전성시대 원본보기 아이콘
◆스마트안경 = 구글 글래스는 현재 가장 대표적인 웨어러블 디바이스다.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위치기반서비스, 동영상 촬영, 음성명령 인식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쓰이는 구글 지도나 구글 플러스, 지메일 등을 쓸 수 있음은 물론 개발자들이 구글 글래스 용으로 개발한 맞춤형 서비스가 계속 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 안경처럼 도수가 있는 렌즈나 선글라스 렌즈, 다양한 안경테도 선택할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다.

"시계부터 신발까지" 웨어러블 전성시대 원본보기 아이콘
◆스마트 콘택트렌즈 = 구글은 최근 스마트 콘택트렌즈까지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용자의 눈물 속에 있는 포도당 수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전송할 수 있는 센서를 부착했으며, 이를 통해 당뇨병 환자의 포도당 수치를 확인하는 등 의료 목적에 사용될 전망이다. 스마트렌즈에는 LED가 장착돼 당 수치가 심각하게 높거나 낮은 경우에 경고를 해주는 기능도 있다. 구글은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함께 시제품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