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스포츠 4대惡 신고센터 개설…지속 개혁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정부가 승부조작 및 편파판정, (성)폭력, 입시비리, 조직 사유화를 스포츠 분야 '4대악'으로 지목하고 신고센터를 개설·운영한다. 이를 통해 제도 개선과 운영 정상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8일 '스포츠 4대악 신고센터'(☎1899-7675)와 '4대악 근절 대책위원회'를 출범해 국민 누구나 비리와 부정행위 등을 신고할 수 있도록 창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0월 발표된 '체육단체 비정상적 관행의 정상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정부는 책임감 있고 효과적인 감시 기능을 수행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단발성이 아닌 지속가능한 개혁 추진으로 불합리한 관행을 뿌리 뽑겠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신고센터에 접수된 제보를 바탕으로 특별감사와 수사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된다. 사안의 특성과 경중 등을 따져 피해자 권리 구제에 집중하는 한편 접수와 조치결과 관리를 총괄하는 관제탑 역할도 수행한다.

신고센터는 연내 입법이 예정된 '스포츠 공정위원회'를 설립 전까지 운영한다. 다음달 3일부터 국민 누구나 제보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출범하는 '4대악 근절 대책위원회'에서는 신고센터를 통해 적발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세부적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위원회에는 4대악 분야별 전문가와 선수 및 지도자 등 현장관계자, 사법 관계자,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한다.

또 체육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할 수 있도록 간담회와 설문조사를 병행해 보다 실효성 있는 대안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위원회는 문체부 제2차관을 위원장으로 다음 달 중 구성된다.

이 밖에도 정부는 (성)폭력 징계 양형기준 세분화와 선수위원회 외부전문가 참여 의무화, 체육지도자 자격 검정 시험에 '스포츠윤리' 과목 신설 등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대한체육회 등과의 협조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국민체육진흥법 시행령 개정안을 오는 3월 중 통과시켜 2015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스포츠 분야에서의 4대악 근절을 위해 대한체육회를 관련 기관, 단체들과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며 "이번 조치가 체육현장의 윤리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