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감청 파문' NSA 국장에 마이클 로저스 유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도·감청 파문을 일으킨 미국 국가안보국(NSA) 차기 국장에 마이클 로저스 해군 제독(53)이 유력하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7일(현지시간) 전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조만간 해군 사이버사령부를 책임진 로저스 중장을 지명할 것으로 전망됐다.
케이틀린 헤이든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오바마 대통령이 로저스 제독과 면담하는 등 지난 몇 주간 키스 알렉산더 국장의 후임을 물색해왔다고 설명하면서도 그를 최종적으로 내정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을 거부했다.

로저스 제독이 대통령 지명과 상원 인준을 거치면 2005년부터 NSA를 이끌고 나서 올해 3월 임기가 끝나는 알렉산더 국장의 뒤를 이어 NSA 국장과 미군 사이버사령부 사령관을 겸하게 된다.

로저스 제독은 현재 해군 사이버사령부인 제10함대 사령관이자 합동참모본부 및 태평양사령부 정보국장직도 함께 맡고 있다.
그는 NSA 국장에 취임하면 무차별적인 도·감청 등 정보 수집 활동으로 국제 사회의 비판을 받는 NSA를 개혁해야 하는 과제를 떠안아야 한다.

오바마 대통령은 최근 전 중앙정보국(CIA) 직원인 에드워드 스노든의 폭로로 불거진 NSA의 프로그램을 대폭 제한하고 우방 또는 동맹국 정상의 대화를 엿듣는 일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오바마 행정부는 NSA에 과도한 권력이 집중돼 있다는 지적에 따라 NSA 국장과 사이버사령부 사령관을 따로 두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했으나 양 기관 간 정보 수집의 시너지 효과와 예산 부족 등을 근거로 겸임을 유지하기로 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