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운태 광주시장, 대인시장 방문 상인 격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운태 광주시장, 대인시장 방문 상인 격려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차타워 설치, 시내버스 노선 조정 등 건의"
"문화예술 접목한 새 모델 창출 등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은 23일 오전 대인시장상인회 교육장을 찾아 전통시장 상인 등과 현장대화를 나눴다.
전통시장과 문화예술인 공방 활성화 등에 대한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상인 등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이날 대화에는 대인시장상인회 임원, 대인문화관광형시장육성사업단장, 대인시장 작가협의회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대화에 참석한 홍정희 대인시장상인회장은 “시설현대화사업, 대인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등을 적극 지원해 준 시장님께 감사하다”며 주차타워 설치, 아케이드 사업 자부담 지원, 대인시장 경유 시내버스 노선 조정 등을 건의했다.

강 시장은 “역사와 전통이 있는 대인시장을 문화?예술과 접목해 새로운 전통시장의 모델로 창출하는 등 광주시 전통시장의 경쟁력과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상인회 등에서 요청한 건의사항에 대해 적극 검토하도록 시·구 관계관에게 지시했다.
강 시장은 현장대화에 앞서 ‘천원식당’으로 알려진 대인시장 내 ‘해뜨는 식당’을 방문해 투병생활 중에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김선자 할머니와 추운 날씨에 영업 중인 상인들도 격려했다.

광주에는 34개의 전통시장이 있으며 6500여 개의 점포에서 1만7000여 명의 상인이 종사하고 있다. 전통시장은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의 진출확대, 장기적 경기침체 등으로 상권이 위축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강운태 광주시장, 대인시장 방문 상인 격려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침체 위기에 놓여 있는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광주시는 정부와 함께 지난 2002년부터 1130여억 원을 투입해 아케이드 설치, 주차장 확보 등 시설현대화사업과 홍보방송, 신문발행 등 경영선진화사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 전통시장이 편리하고 쾌적하게 개선되고 경영방식이 체계화되는 등 자생력을 갖추게 됐다.

광주시는 올해도 117억여 원을 투입해 시민들의 전통시장 접근성을 높이고 이용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진입로 정비, 주차타워 건립, 아케이드 설치, 이벤트 지원 등 전통시장 활성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대인시장은 중소기업청으로부터 2013년도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선정돼 3년간 국·시비 등 17억원을 투입해 지역문화 및 관광자원과 연계한 광주의 테마관광 명소로 육성하고 있다.

또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립을 앞두고 대인시장 일대를 문화?예술 관광지로 조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국·시비 4억원을 투입해 예술공장, 한 평 갤러리, 예술야시장 등 문화예술인 공방 활성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어서 대인시장 상권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