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0만 넘는 치매노인 어떡하나…지자체 '골머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치매 앓는 노인 해마다 증가해 54만1000명…서울시, 24일 치매 문제 관련 정책토론회 개최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노인 치매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노인 인구 비중이 갈수록 늘어나면서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가 치매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두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23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65세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2008년 8.4%에서 2010년 8.8%, 2012년 9.1%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2012년을 기준으로 총 54만1000여명이 치매를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중증 치매 환자 1인당 소요되는 사회적 비용은 연간 2341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서울 지역의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은 11.5%인 110만명으로 이 중 9.1%인 10만6600명이 치매를 앓고 있다. 또 4명 중 1명 꼴인 약 30만800명(27.8%)이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잠재적인 치매환자 역시 늘어가는 상황이다.

경도인지장애는 정상 노화와 치매 사이 단계로 사회적, 직업적, 개인적 기능의 저하는 없지만 인지기능 감퇴 증상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치매는 완치가 불가능하고 장기 투병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당사자는 물론 가족에게도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 때문에 치매로 인해 가족간 불화를 호소하거나 비극적인 사건으로 이어지는 극단적인 사례가지 나오고 있다.

치매 환자를 더 이상 개인의 문제로 볼 것이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는 이 같은 치매환자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우리가 함께 풀어야 할 실타래'라는 주제의 청책토론회를 24일 오후5시부터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토론회에는 박원순 시장을 비롯한 관련 공무원, 서울시립병원장, 치매환자 가족 등 150여 명이 참석한다.

방송인 김혜영 씨의 사회로 진행되며 이동영 서울시 광역치매센터장의 '치매질환에 대한 이해 및 예방·치료'와 조추용 꽃동네대학교 교수의 '치매 어르신 단계별 돌봄 지원체계' 발표가 이어진다. 참석자 자유토론, 박원순 시장의 발언도 준비돼 있다.

시는 이번 청책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반영해 '서울시 치매관리 종합계획'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청책토론회는 서울시 인터넷 TV와 유스트림 등을 통해 생중계로 시청할 수 있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치매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환자 가족의 부담도 덜어주는 현실적인 정책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