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제천문연구팀, 초고속으로 은하계 이탈하는 별무리 발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초고속도로 은하계를 이탈하는 별무리를 위에서 바라본 모습(첫번째 사진)과 옆에서 바라본 모습(두번째 사진)

▲초고속도로 은하계를 이탈하는 별무리를 위에서 바라본 모습(첫번째 사진)과 옆에서 바라본 모습(두번째 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국제천문연구팀이 은하계의 중력을 이탈해 초고속도로 이동하는 별무리를 발견했다. 이번에 발견된 별무리는 천체물리학저널에 1일 발표됐다.

별무리는 하늘의 4분의 1정도를 뒤덮고 있는 별과 은하계에 대한 광대한 통계를 작성하는 도중 발견됐다. 밴더빌트의 천문학과 조교수인 로렌 팔라디노가 태양과 같은 항성의 궤도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은하수의 지도를 완성하다가 별무리의 존재를 확인했다.
팔라디노 연구원은 "새롭게 발견된 초고속 이동 별무리는 이전에 발견된 것과 매우 다르다"며 "일반적으로 초고속 이동 별무리는 은하 중심부에서 생성되는데 새롭게 발견된 별무리는 놀랍게도 은하 중심에서 생성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연구총괄책임자인 켈리홀리 복켈은 "별이 은하계를 벗어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며 "가장 일반적인 매커니즘은 은하계 중심에서 거대한 블랙홀과 상호작용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발견은 전혀 다른 매커니즘으로 은하계의 중력을 이탈하는 매커니즘의 발견이다"라고 덧붙였다.

천체물리학은 별이 은하계의 중력을 벗어나려면 은하의 움직임에 반하 시간당 100만 마일의 속도를 내야한다고 계산한다. 또한 은하 중심의 블랙홀이 별을 가속화할 만큼 강한 중력을 가지려면 400만개의 태양과 같은 질량을 가져야 할 것으로 추측한다.
다만, 별의 속도를 정확히 관측하기 위해서는 별의 위치를 정확하게 측정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이번 관측에 변수가 생길수도 있다. 팔라디노 연구원은 "이번에 발견된 별무리의 이동속도는 수십년동안 측정한 정확한 수치가 아니다"라며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몇가지 통계 테스트를 수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천문학자들에게 남겨진 숙제는 별무리가 은하계를 이탈할 수 있었던 빠른 속도가 어떻게 가능한지를 밝히는 것이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