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열 마친 이상화 "올림픽 2연속 우승 이상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상화[사진=정재훈 기자]

이상화[사진=정재훈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빙속 여제' 이상화(25·서울시청)가 올림픽 2연속 우승을 위한 예열을 마쳤다.

이상화는 7일 서울 노원구 공릉동 태릉국제스케이트장에서 열린 제44회 회장배 전국남녀 스피드스케이팅대회 여자 일반부 500m에서 38초11로 우승했다. 2위 이보라(28·동두천시청·39초78)에 1초67 앞섰으나 지난해 10월 종목별선수권 때 기록한 37초74보다는 0.37초 늦었다. 이번 대회는 2014 소치동계올림픽을 한 달 앞두고 치른 마지막 실전무대였다. 기록보다는 컨디션 조절과 실전감각 회복에 무게를 뒀다. 그는 "올림픽 준비 과정은 만족스럽다"면서 "자신감을 갖고 다른 경기와 마찬가지로 남은 기간을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상화는 올 시즌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월드컵 1∼4차 대회를 모두 소화한 뒤 지난달 국내에서 열린 제40회 전국남녀스피드스프린트선수권에 불참했다. 월드컵에 출전하는 동안 체력이 많이 소모되어 숨고르기가 필요했다는 설명이다. 모처럼 경기에 출전했기 때문인지 이날 경기에서는 결승선을 통과하기 직전에 윗몸을 일으켜는 등 전체적으로 매끄럽지 못한 경기를 했다. 이상화는 "마지막 구간을 통과할 때 스텝이 잘 맞지 않아 속도가 줄었다"면서 "초반 100m는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나머지 400m는 잘 탄 것 같다"라고 자평했다.

이상화는 주종목인 500m에서 올림픽 2연속 우승에 도전하고 있다. 가능성은 충분하다. 월드컵에서 여덟 경기에 출전해 일곱 차례 정상에 올랐다. 이 가운데 세 차례나 세계기록을 갈아치우며 경쟁자들을 압도했다. 초반 100m 구간의 기록을 단축하고 1,000m 훈련을 병행하며 체력을 향상시킨 덕분이다. 그러나 이상화는 "올림픽 결과는 아무도 모른다"면서 "독일, 중국, 네덜란드 선수들이 치고 올라올 수 있어 특히 신경 써야한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2010년 밴쿠버올림픽 때 감독으로서 이상화를 지도한 김관규 대한빙상연맹 전무는 "이상화가 꾸준한 1,000m 훈련으로 뒷심이 상당히 좋아졌다"면서도 "이제는 500m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가야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금메달을 따야 한다는 부담이 있겠지만 굳이 우승이 아니라도 메달 권을 목표로 편안하게 준비하면 좋겠다. 올림픽까지 체력 관리와 부상 방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상화 역시 "남은 기간 몸 관리는 물론 초반 100m와 첫 발을 내딛는 연습에 좀 더 신경 쓰겠다"라고 다짐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정재훈 사진기자 roz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