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법사금융 전단지 강남서 발 못 붙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남구, 서민 울리는 불법 사금융 전단지 특별단속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앞으로 불범사금융 전단지가 강남서 발 붙이지 못하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성매매 전단지와 전쟁에서 승기를 잡았던 강남구가 이번엔 서민들의 주머니를 갉아먹는 불법 사금융 전단지 소탕에 칼을 빼들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

신연희 강남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등록도 하지 않은 불법 대부업체들이 무차별적으로 전단지를 살포해 애꿎은 서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민원 신고를 받고 지난 달부터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불법 대부업체를 대상으로 한 전단지 단속은 강남구가 이미 검증을 거친 성매매 전단지 척결 성공 노하우를 활용해 이번 특별단속에서도 톡톡한 효과를 보고 있다고 전했다.

통상 불법 대부업체들은 비정상적인 이자율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채권 추심과정에서 협박과 폭언 등을 일삼고 폭력까지 행사해 경제적 능력이 없는 서민들의 생활을 심각하게 위협해 왔다.
정상적인 대부업 광고의 경우 대부업체명, 대부업 등록번호, 대부 이자율 ,연체 이자율을 명시해 광고해야 하는데 불법 전단지에서는 서민들을 혼동시키기 위해 ‘등록업체’라고만 허위로 표기해 놓고 합법적인 업체인 것처럼 착각을 일으켜 대출을 유도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군다나 현재 최고금리를 39%에서 34.9%로 낮추는 대부업법 개정안이 지난 연말에 통과돼 올 4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적법한 중소형 대부업체들의 폐업이 늘면서 불법사금융이 판치게 되는 상황이 우려되고 있다.

지난 한 달 동안 단속을 해 본 결과 대부업 전단지는 제작 배포가 불법인데도 구청에 등록도 안 된 업체와 개인 사업자의 전단지가 난립하고 있는 상황으로 구는 업체와 개인 사업자 54개를 적발, 13개 업체에 대해서는 과태료 5200만원을 부과했다.

전단지 속 전화번호를 추적한 결과 성매매 전단지와 유사하게 대부분 대포폰을 사용하고 있어 피해가 발생할 경우는 추적조차 어려웠다.

이에 구는 외국인 명의로 대포폰을 개통해 사용한 29개 전단지에 대해서는 전화번호를 해지하거나 중단 조치했고 나머지에 대해서도 조사가 끝나면 조만간 같은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또 전단지 배포에 이어 불법 영업이 확인된 경우는 전원 형사 고발도 병행해 강도 높은 단속을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강남구는 등록된 대부업체에 대해서도 시민의식 선진화 저해사범 전담팀 특별사법경찰관과 대부업 담당자와 합동단속반을 편성해 그 동안 접수된 민원문제 등을 전수조사 하는 등 문제점을 개선하고 서민금융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불법대부업체의 노림수에 피해가 속출하고 있어 주민들의 상당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앞으로도 불법 대부업 광고를 원천 차단해 선량한 서민들의 피해를 예방하고 건전한 도시로의 정착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