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건희 회장 갑오년 경영화두 "다시 한번 바꿔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가운데)이 2일 신라호텔에서 맏딸인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오른쪽)과 함께 삼성그룹 신년하례식 행사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건희 회장은 신년하례식에서 "선두 사업은 끊임없이 추격을 받고 있고 부진한 사업은 시간이 없다"며 다시 한번 삼성그룹의 사고 방식과 제도, 관행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가운데)이 2일 신라호텔에서 맏딸인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오른쪽)과 함께 삼성그룹 신년하례식 행사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건희 회장은 신년하례식에서 "선두 사업은 끊임없이 추격을 받고 있고 부진한 사업은 시간이 없다"며 다시 한번 삼성그룹의 사고 방식과 제도, 관행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 미국 등에서 장기 체류하다 54일 만에 귀국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선두 사업은 끊임없이 추격을 받고 있고 부진한 사업은 시간이 없다"며 다시 한번 삼성그룹의 사고방식과 제도, 관행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2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신년하례식에 참석해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불확실성 속에서 변화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는 시장과 기술의 한계를 돌파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이 회장은 행사 직전인 오전 10시56분 신라호텔에 도착해 맏딸인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의 손을 잡고 행사장으로 이동했다. 아들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차녀 이서현 삼성에버랜드 패션부문 사장 등 오너 일가와 최지성 삼성 미래전략실장 부회장,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이수빈 삼성생명 회장이 뒤를 따랐다.

이날 행사장에는 회장단·사장단·임원진 1800여명이 참석해 영상으로 이 회장의 신년 메시지를 들었다. 삼성그룹은 사내매체인 미디어삼성을 통해 한·중·일·영어 등 4개 국어로 전 세계 임직원들에게 이 회장의 신년 메시지를 생중계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하례식을 통해 "신경영 20년간 글로벌 1등이 된 사업도 있고, 제자리걸음인 사업도 있다"며 현재 삼성그룹의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5년 전, 10년 전의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하드웨어적인 프로세스와 문화는 과감하게 버리자"며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 사고방식과 제도, 관행을 떨쳐 내자"고 말했다.
이 회장은 "산업의 흐름을 선도하는 사업구조의 혁신,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는 기술혁신,글로벌 경영체제를 완성하는 시스템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또 "핵심 사업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산업과 기술의 융합화·복합화에 눈을 돌려 신사업을 개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각지의 거점들이 한 몸처럼 움직이는 유기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특히 연구개발센터는 24시간 멈추지 않는 두뇌로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과 사업장 안전에 대한 당부로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이 회장은 "모든 협력회사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기술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도와야 한다"고 한 뒤 "삼성사업장이 가장 안전하고 쾌적한 곳이 되어야 하며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