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전시, 세종시, 충남·북 2013년 명과 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전시 엑스포과학공원 20년만에 재창조 바탕 마련, 충남 발전 ‘3농 혁신’ 성과, 충북 통합청주시 작업 마무리, 세종시 중앙부처 2단계 이전으로 행정수도기능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대전시=지역경제 내실 다지기와 파이를 늘린 한해였다. 터 매입비 논란으로 지지부진했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도록 바탕을 만든 게 결실의 우선순위로 꼽힌다.

‘엑스포과학공원 특구개발계획안’이 최근 미래창조과학부 연구개발특구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지역의 최대현안인 엑스포재창조사업이 20년 만에 펼쳐지게 됐다. 이로써 자연녹지구역인 엑스포과학공원 59만2494㎡의 땅 용도가 상업업무용지와 산업시설용지로 바뀐다.
대전시는 2014~2017년 9500여억원을 들여 과학기술기반산업과 첨단영상산업이 어우러진 창조경제 핵심으로, 시민과 국민들이 찾는 복합휴식공간으로 개발한다.

또 ▲국제푸드&와인페스티벌(47만명 참가, 560억원 경제효과) ▲603건의 회의 및 전시회에 120만명이 참가한 마이스산업 활성화 ▲3000여 주민들이 221개의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에 참여한 복지만두레 활동도 돋보인다.

그러나 어두운 면도 적잖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계획을 둘러싼 잡음과 ‘편향적인 불통행정’소리가 높았다.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을 돈이 많이 들고 시민들이 이용하기 불편한 자기부상열차방식의 고가경전철로 추진돼 논란을 빚고 있다.
충남도청 이전에 따른 원도심의 공동화도 숙제다. 대전 계룡우회도로와 도안신도시의 교통체증 및 사고에 따른 교통체계 개선·보완사업도 절실하다. 충남도청이전특별법 연기, 대전 국제중?고등학교 설립논란, 대전 시내버스 기사채용 뒷돈 의혹도 어두운 한해를 장식했다.

=올해 대전에 있던 도청을 충남 홍성 내포신도시로 옮겨 ‘내포시대’를 열었다. 충남지방경찰청 등 이전기관·단체가 50개를 넘어섰고 이달 초엔 첫 기업 유치성과도 거뒀다.

특히 지역발전과 잘사는 농어촌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3농 혁신’, 행정혁신, 자치분권혁신을 도정의 3대 혁신과제로 잡아 행정력을 모은 한해였다. 지역순환식품체계 마련을 위한 전국 최초 물류기지형 학교급식지원센터를 당진과 아산에 설치·운영 중이다.

서해안 내륙고속도로 등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건설도 활발했다. 부여∼평택 고속도로를 국가계획에 넣었고 ▲아산∼천안·남이∼천안 고속도로의 실시설계 시작 ▲천안∼청주공항철도의 예비타당성조사 마무리 ▲서해선 복선전철의 설계완료도 큰 성과다.

이런 성과에도 태안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피해대책이 미흡해 지역민들의 원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예산 주물단지 건설, 금산 우라늄광산 개발을 둘러싼 시민·환경단체들의 반발도 드세다. 침체된 내포신도시의 정주여건 조성, 지역경제 살리기, 금산지역 소외론 문제 해결도 해를 넘기게 됐다.

◆충북도=도정방향을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 ‘함께하는 충북’ 완성에 초점을 맞췄다. 중앙부처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신수도권 중심 충북’의 바탕을 다지는 한해였다. 충북지역 인구가 ‘160만명 시대’에 들어섰고 오송·화장품 뷰티박람회, 충주 세계 조정선수권대회, 중국인 유학생 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열었다.

내년 7월 출범할 통합청주시(청원구·상당구·서원구·흥덕구)의 설치근거가 될 ‘충북도 청주시 설치 및 지원특례에 관한 법률’이 국회를 통과해 통합작업도 마무리됐다.

또 ▲동서고속도로 개통 ▲충북 경제자유구역 지정 ▲충주세계무술축제 개최 및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 충주유치 ▲‘2015 괴산 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의 국제행사승인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럼에도 ‘오송 역세권 개발사업’이 백지화돼 해당지역민들의 허탈감이 크다.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지난 10월3일 개발포기와 사과담화를 발표한 오송역세권 사업은 올 연말로 KTX 오송역 일대 구역에 대한 도시개발구역 지정고시 해제절차를 끝으로 마침표를 찍는다. 충북경제자유구역 충주에코폴리스 민간사업자 공모 실패도 충북도정의 오점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세종시=중앙부처 2단계 이전계획이 끝나 행정수도 기능을 갖추게 됐다는 점이 큰 성과다. 특히 인구가 약 12만명으로 지난해 7월 세종시 출범 전보다 약 4만명 늘었다.

지난 19일 세종시의 자치권을 키우고 행정·재정적 지원을 강화하는 ‘세종시특별법 개정안’국회통과도 결실이자 낭보다. 금강과 어우러진 호수공원, 오토캠핑장, 산림박물관, 자전거길이 만들어졌거나 공사 중이다. 입간판, 전봇대, 담장, 쓰레기통, 노상주차장이 없는 친환경도시로 태어나 눈길을 끈다.

전의면에 수도권의 30여개 발광다이오드(LED)기업, 소정면에 2017년까지 수도권 33개 기업, 명학산업단지에 ㈜다모테크 등 10개사, 전동면에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녹색연구개발(R&D)파크’ 유치협약을 맺었다. 지난 6월엔 한국콜마와 338억원 규모의 아시아 최대 규모의 기초화장품 제조공장 신축투자협약을, 지난 10월10일엔 국내 최대 종합특장차기업 이텍그룹을 끌어들이는 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서울~세종을 오가야하는 행정낭비는 여전하다. 2단계로 옮긴 정부부처가 1단계 이전부처와 수평관계여서 행정효율이 높지 않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이후 땅값, 아파트 값, 전·월세가격 등이 크게 뛰고 교육·의료·문화시설이 적은 것도 큰 숙제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