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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50세대 '책' 많이 읽는다…'바잉파워' 급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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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SK플래닛 오픈마켓 11번가가 2013년 도서 11번가의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4050세대 중장년층이 도서시장의 새로운 '바잉파워(Buying power, 구매력)' 집단으로 자리매김했다고 27일 밝혔다.

올 한해 도서 11번가에서는 4050세대의 매출 비중이 상승세를 기록했다. 2012년 12%에 머물던 매출 비중이 올해는 26% 이상으로 2배 이상 증가한 것. 특히 시나 소설 등을 읽는 '문학중년'의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시·소설 카테고리의 연령대 비율에서도 4050세대는 30% 이상으로,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한 해 동안 4050세대가 즐겨봤던 책은 조정래의 소설 '정글만리',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그리고 법륜스님의 '인생수업' 등이었다.

이는 오프라인 서점에서 책을 구매하던 중장년층이 모바일 쇼핑으로 대거 유입되며 구매력이 증가한 것으로 회사측은 분석했다.

모바일의 약진도 2013년 도서 시장을 키웠다. 도서 11번가 전체 매출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연초 13%였으나 이달 25일 기준 35%로 3배 가까이 급증했다. 특히 2013년 한해 11번가 전체 도서 시장에서 모바일로 구입한 도서 매출 비중은 23%까지 높아졌다. 2013년 연간 모바일 도서 매출은 전년대비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고희정 도서 11번가 팀장은 "과거 1980~1890년대에 대학을 다니며 다독(多讀)했던 세대들이 모바일 쇼핑으로 점차 유입되며 성장세가 가속화되는 추세"라며 "특히 4050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조정래, 무라카미 하루키 등 베스트셀러 작가들의 연이은 컴백도 문학중년의 구매를 자극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한편 11번가는 다가오는 새해 독서 장려를 위해 1월31일까지 T멤버십을 최대 50%까지 사용할 수 있는 'Book-Week'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 밖에 해리포터 시리즈로 유명한 조앤K.롤링, 기욤뮈소, 앨리스 먼로, 히가시노 게이고 등 2013년 히트작을 모은 '4인의 작가' 기획전도 실시한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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