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와 파나소닉은 지난해 6월 한국 타도를 외치며 OLED TV용 패널을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했는데 이는 OLED TV 양산을 선점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업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5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소니와 파나소닉이 OLED TV 공동 개발을 위한 두 회사의 제휴 관계를 1년 반 만인 이달에 끝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OLED TV는 기존 LCD 디스플레이보다 훨씬 얇으면서도 화질은 더 뛰어나며 에너지효율은 더 높은 TV인데 삼성과 LG가 현재 관련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소니는 지난 2007년 세계에서 처음으로 11인치 OLED TV를 개발했지만 대중 시장이 수용할 수 없는 비용 문제 때문에 대형화에 애를 먹었다. 이에 따라 소니와 파나소닉은 공동개발 제휴를 통해 비용과 위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으며 올해 초 국제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 56인치 OLED TV를 선보이기도 했다.
WSJ은 OLED의 높은 생산 비용에다 기존 LCD TV에 비해 4배나 해상도가 높은 초고해상도(UHD) TV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고 가격이 하락하고 있어 일본의 두 전자업체가 결국 제휴를 종료하기로 한 것으로 분석했다.
NPD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올해 일본의 UHDTV 출하는 총 190만대지만 내년에는 127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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