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숨통 안 트이는 ‘원자재’…정유·화학업체 주가도 ↓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초대비 플러스수익 천연가스·원유 뿐
계절적 수요 추가…상승폭 커질 듯
금·은 등 QE 축소 우려 속 3% 넘게 ↓
SK이노베이션·S-Oil 등 주가 20% 가량 밀려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금, 은 등을 중심으로 한 원자재 수익률이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관련 업체들의 주가 하락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미국의 양적완화(QE) 축소 우려에 중국 내 제조업 지표 부진 등 악재가 겹치면서 국내 업체들이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연초대비 20% 가까이 밀리는 등 원자재시장 침체 여파가 가속화되는 모습이다.

최근 동양증권에 따르면 올 11월 현재 연초 대비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 중인 원자재는 ‘천연가스’와 ‘원유’가 유일하다. 금, 은을 포함한 귀금속 수익률은 최근 1년 새 20~30% 가량 주저앉았고 구리와 니켈 등 산업금속도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커피 역시 저가매력에 힘입은 거래량 급증으로 최근 상승 전환한 것을 제외하면 올해에만 25%가 하락하며 부진을 면치 못했다. 미국 경제지표 호조와 걸프만 등 일부지역에서의 생산 차질로 에너지 부문이 강세를 보인 반면 안전자신인 귀금속 가격은 거듭된 QE 축소 우려 속 큰 폭의 하락을 기록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원자재 수익률이 하락세를 그리면서 국내 관련 업체들의 주가도 곤두박질치는 모습이다. 하반기 들어 글로벌경기 회복 기대감이 높아져 낙폭이 다소 줄긴 했지만 연초대비 주가가 약세를 보이는 건 여전하다.

올 초 35만원대에 육박했던 POSCO홀딩스 의 주가는 32만원대까지 내려앉은 상태이고, SK이노베이션 롯데케미칼 역시 같은 기간 18.9%와 10.8% 하향곡선을 그렸다. 연초 10만원을 넘어섰던 S-Oil 은 무려 30%의 주가를 반납하며 7만2000원대를 유지 중이다.

전문가들은 오름세에 있는 커피와 계절적 수요로 수익이 예상되는 원유를 제외한 원자재들의 수익률 제고는 내년에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금의 경우 세계 2위 보유국인 독일이 최근 금 보유고를 축소했다는 소식에 추가 하락하는 등 불안한 대외여건에 몸살을 앓고 있기도 하다.
이석진 동양증권 연구원은 “현재까지 추세로 볼 때 올해 효자 원자재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높은 건 천연가스와 원유 뿐”이라며 “연초에 기대를 모았던 산업금속은 중국 제조업 지표 부진과 공급과잉 속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또 “향후 QE를 둘러싼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될 것이라는 점에서 원자재 수익률의 상승국면 진입에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