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12월 출구전략 한숨돌려…고용 지표 최종 관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베이지북 양적완화 축소결정 단서 없어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 미국 금융가가 4일(현지시간) 일단 한숨을 돌렸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내놓은 경제동향보고서, 즉 베이지북에서 양적완화 축소 결정을 앞당길 수 있는 단서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월스트리트는 6일 예정된 비농업부문 고용지표 발표가 '12월 양적완화 축소설'의 마지막 고비가 될 것으로 보며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있다.
미국의 12개 지역 연방준비은행의 보고를 취합해 작성된 베이지북은 “최근 몇 주간 경제활동이 완만하고 점진적인(modest to moderate) 속도로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0월의 '점진적이고 완만한(moderate to modest)'이란 표현과 거의 같은 의미로 해석된다. FRB가 연방 정부의 일시폐쇄(셧다운) 가운데 미국 경제가 11월에도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총평을 내린 셈이다.

제조업에 대해선 “확장세를 계속 보이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및 첨단 기술 분야에서 두드러진다”고 평가했다. 고용분야에 대해선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거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서술했다.
주택시장 경기에 대해선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주거용 부동산시장과 다가구주택 건설은 강한 성장세를 보였고, 비주거용 부동산시장도 안정적이거나 다소 개선됐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월스트리트에선 긍정적인 내용이 많았지만 그렇다고 FRB가 양적완화 규모를 서둘러 축소할 정도는 아닌 것으로 해석하는 분위기다.

이날 증시에서는 다우지수가 장중 한때 100포인트 넘게 하락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였지만 베이지북이 발표된 오후 3시 이후 낙폭이 줄며 전일 대비 24.85포인트 하락으로 마감했다.

그러나 시장이 근심을 내려놓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11월 민간부문 신규고용이나 신규주택 판매 수치가 모두 예상을 상회했다. 최근에 발표되는 경제지표가 호조를 보이면서 오는 17~18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양적완화 축소 결정이 내려질 수 있다는 우려는 아직 사라지지 않았다.

특히 비농업부문 고용지표가 강한 회복세를 보일 경우 시장은 다시 불안감을 보이며 투자심리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시장에선 지난달 약 18만개의 비농업 부문 신규 일자리가 창출됐을 것으로 예상한다.

만약 신규 일자리가 지난달처럼 20만개를 다시 넘어설 경우 FRB는 양적완화 축소 카드를 심각하게 고려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