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협동조합 시행 1년…월평균 255개 설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만명 신규 고용 창출 기대"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지난해 12월1일,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된 후 1년이 지났다. 그동안 3148개의 협동조합 설립신청서를 제출했고 이 중 3057건이 기획재정부의 인가를 받았다. 이를 통해 약 1만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자료 : 기획재정부)

(자료 : 기획재정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11월 말까지 설립된 협동조합은 모두 3057개로 월평균 설립 건수는 255건에 달했다. 이는 상법상회사 월평균 설립 건수 6278건의 4%에 해당된다.
기재부는 지난달 발표한 협동조합 실태조사결과에 기초해 협동조합당 평균 신규 피고용인수가 3.1명인 만큼 "1년 동안 약 1만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협동조합이 설립된 곳을 지역별로 나눠보면 서울시가 885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경기도 419건, 광주시 248건, 부산시 183건으로 뒤를 이었다.

업종은 도·소매업이 892건으로 전체의 30.3%를 차지했다. 교육서비스업이 334건(11.7%)로 뒤를 이었으며 농어업 228건(9.8%), 제조업 227건(9.4%)를 차지했다. 기재부는 "금융·보험업을 제외한 거의 모든 업종에서 설립됐다"고 말했다.
설립시 출자금은 일반협동조합이 평균 1893만원, 사회적협동조합이 평균 4032만원이었지만 1000만원을 넘지 않는 곳이 전체의 65.3%에 달했다.

기재부는 협동조합기본법 시행 1년에 맞춰 협동조합의 설립과 운영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협동조합 종합정보시스템'을 2일 개통했다. 협동조합 생산·구매 정보 등 협동조합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홍보포털(www.cooperatives.go.kr)과 운영현황·관리, 통계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기 위한 내부 행정시스템으로 구성된다.

기재부는 "상당수 협동조합이 규모가 영세해 광고나 마케팅에 한계가 있다"며 "이들 협동조합에서 생산·구매하는 제품과 서비스 등 홍보자료를 자율적으로 등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규돈 협동조합정책관은 "종합정보시스템이 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해 협동조합의 판로확대에 기여하고, 협동조합 간의 협력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협동조합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이용자의 편의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기본법 시행 이후 설립된 다양한 협동조합들 중에서 32개 우수사례내용을 선정해 '종합정보시스템'에 게재하고 12월 중 책자로 만들어 배포할 계획이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