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래방 마이크, 내일부터 불법인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00㎒ 무선 마이크 대역 사용 기한 오늘 종료
미래부, 단속 대신 유예 되풀이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전국의 노래방이나 학교 등에서 사용하는 무선 마이크가 11월1일부터는 사실상 불법으로 내몰린다. 무선 마이크가 사용하는 700㎒ 대역의 이용 기한이 10월31일자로 끝나기 때문이다. 그러자 정부는 "현실적으로 단속이 어렵다"는 이유를 들어 사용 기한을 유예했다. 앞서 900㎒ 무선 전화기도 사용 기한 때문에 불법 논란이 일자 기한을 연장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주파수 자원에 대한 장기적인 전략 없이 문제가 터질 때마다 사용 기한을 연장하는 '땜질식' 처방을 되풀이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31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당초 이날까지 만료되는 700㎒ 무선 마이크 사용 기한을 다시 유예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내일부터는 무선 마이크 사용이) 사실상 불법이지만 현실적으로 단속을 할 수 없다"며 "특정 사업자가 경매를 통해 이 대역을 할당받을 때까지 사용 기한을 다시 유예할 것"이라고 밝혔다.

700㎒ 대역은 기존 아날로그 TV가 사용하던 것으로 디지털TV로 전환되면서 확보됐다. 정부는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2008년 사용 기한을 2012년 12월31일까지로 고시한 데 이어 이용자를 보호한다는 취지로 이달 말까지를 계도 기간으로 삼았다.

사실상 10월31일이 700㎒ 무선 마이크를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인 것이다. 현재 전국의 노래방이나 학교 등에서 사용하는 700㎒ 마이크는 80만~100만대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미래부는 "너무 많은 국민들이 이용하고 있어 현실적으로 단속이나 제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라며 유예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따라 700㎒ 무선마이크는 4년간의 유예기간과 추가 계도 기간 끝에 또다시 유예기간을 갖게 됐다.
주파수 자원의 관리 소홀은 900㎒ 대역 아날로그 무선 전화기에서도 불거졌다. 내년 1월부터 이 대역을 사용하는 무선 전화기 사용이 전면 금지되지만 시장에서는 여전히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종료일 이후 해당 전화기 사용자에게 과태료를 지급할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자 미래부는 "과태료 부과는 사실이 아니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무선전화기 교체가 이뤄지도록 관련 대책을 준비 중"이라며 유예기간을 늘렸다.

전파법상 무선 마이크나 전화기 등은 비면허 기기로 분류돼 소비자들은 보상받을 수 있는 규정이 없다. 보상은 경매를 통해 할당된 주파수를 비울 때에만 가능하다. 비면허 기기는 주파수 사용 폭에 대해서도 경매를 통해 할당받지 않았기 때문에 보상이 불가능한 것이다. 이에 미래부는 보상 대신 경매까지 단속 유예를 택한 것이다.

하지만 700㎒ 대역은 통신업계와 방송업계가 서로 갖겠다고 주장하고 있어 경매까지 지난한 과정이 예상된다.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도 앞서 "(경매에 필요한 사용용도를) 연내 결정하는 것보다 어떻게 로드맵을 정하느냐 하는 것도 하나의 결정"이라며 올해 결정되지 않을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주파수 자원은 장기적인 로드맵을 갖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사고가 터질 때마다 유예 등의 땜질식 방법을 취하고 있어 혼란이 되풀이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