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완견 VIP 마케팅이 뜬다..백화점 '애완견 유모차' 이용객 8배 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완견 호텔·테트 등 관련 산업 年 4조원대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유통업계가 애완견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애견 관련 산업이 연간 4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됨에 따라 프리미엄 애완견 시장을 통한 틈새시장 확보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백화점업계에서 처음으로 애견용 유모차를 도입한 디큐브백화점은 애견카 이용객이 크게 늘었다. 2011년 8월 개장할 때부터 '애견카'를 구비해놨던 디큐브백화점은 지난해 8월 기준, 한 달에 5건밖에 이용하지 않던 애견카 이용객이 올해에는 41건으로 8배 늘었다. 애견카란 유모차와 비슷한 생김새로 유아 대신 애완견을 태울 수 있는 기기를 말한다. 보통 마트나 백화점에서는 쇼핑객들이 데리고 온 애완견을 보관소 등에 맡겨야하지만 애견카를 이용하면 애완견과 함께 여유로운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애견카 이용객이 매월 평균 25명씩은 된다는 게 백화점의 설명이다.

디큐브백화점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2~3일에 한번 대여를 했다면, 올해는 매일 한번 정도 대여를 하고 있다"며 "애견카가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 효과까지 내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아이파크백화점은 업계 최대 규모의 동물 전문샵 '쿨펫'을 운영하고 있다. 660m 규모인 쿨펫에서는 병원 진료는 물론 미용샵ㆍ스파시설ㆍ유치원ㆍ수족관ㆍ용품샵 등을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몰링족과 휴가철로 장기간 집을 비우는 애견족을 위해 애견 호텔도 운영하고 있는데 이용객들이 매년 늘어 지난 8월에는 스위트룸 12개를 확장하기도 했다. 연간 신장률은 2011년 8.9%에서 지난해 21.6%로 증가했다.
아이파크백화점 관계자는 "경기 불황 속에서 백화점 전체 신장률을 훨씬 웃도는 고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1월 이탈리아 애견 브랜드 '포펫츠온리'를 단독 입점시킨 오픈마켓 11번가는 개점 1년이 된 현재 애완견 시장이 눈에 띄게 성장했다. 유럽을 비롯해 미국, 일본 등에서 '명품 애완용품'으로 유명한 포펫츠온리 제품을 확보해 프리미엄 애완용품 시장 수요를 충족하겠다고 나선 이후 '애견용품=11번가'로 소비자 인식을 전환시키는 데 성공했다는 게 회사 내부의 평가다. 11번가는 올 1월~10월21일까지 애견사료 판매율이 전년동기대비 38% 증가했고 애견 위생용품은 23% 늘었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애견과 함께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애견텐트, 급하게 먹고 체하지 말라고 특수제작된 슬로우피드 애견식기 등 이색 제품들도 속속 등장하는 추세다.

대형마트도 속속 애완동물 마케팅에 힘을 싣고 있다. 홈플러스는 동수원점에 애완동물 서비스 전문관 '아이 러브 펫'을 운영해 마트 이용객에게 2시간 동안 무료로 놀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마트는 '몰리스펫샵'을, 롯데마트는 송파점에 '펫가든'을 운영하고 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