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4일 "대형마트의 PB 우윳값 인상폭은 지난달 유업체들이 발표한 인상분과 거의 동일한 수준인데 해당 제품이 유통비용이 절감되는 PB 제품임을 감안할 때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제조업체들의 우윳값 인상에 이어 이마트 는 지난 10일부터 우유제품 9개와 가공유 1개 제품을 8.3~10.9% 인상했고, 홈플러스는 17일부터 우유 11개, 가공유 5개, 요구르트 8개 품목 등 총 24개 품목의 가격을 7.2~14.9% 올렸다. 롯데마트 역시 18일부터 우유 20개, 가공유 2개, 요구르트 9개 등 총 31개 품목을 6.9~10% 인상했다.
협의회는 "지난달 대형마트들이 간담회에서 유통 마진의 대부분이 대리점 마진이라고 밝혀놓고도 스스로의 입장을 뒤집고 대리점 마진 인상분까지 유통 마진으로 확보하려는 행위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대형마트들이 자사 브랜드까지 이렇게 가격을 인상할 것이었다면, 유업체에 대해 인상분이 과다하다는 이유로 가격 인상을 거부했던 것은 여론을 의식한 쇼에 불과했던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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