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3국감]법사위 '채동욱-윤석열 문제 공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국가정보원의 정치개입 의혹이 검찰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를 뜨겁게 달궜다.

여야는 21일 열린 서울고검ㆍ서울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채동욱 전 검찰청장 사퇴 논란과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을 수사해온 윤석열 특별수사팀장를 여주지청장으로 복귀시킨 검찰의 조치를 두고 공방전을 벌였다.
민주당은 '채 전 총장의 사퇴는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을 강도높게 수사한 것에 대해 불만을 품은 청와대의 압력에 따른 것이었고 윤 전 팀장의 수사팀 배제도 같은 선상에서 진행된 조치였다'고 주장했다. 특히 국정원이 인터넷 댓글은 물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해 여론을 조작한 사실이 일부 드러남에 따라 민주당은 '수사축소를 위한 배후설' 등 각종 의혹을 제기했다. 새누리당은 이에 대해 채 전 총장은 고위공직자로서 부적절한 처신으로, 윤 전 팀장은 검찰권 남용으로 조치가 취해진 것이라며 야당의 주장을 '정치적 공세'라고 맞섰다.

국회 법사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20일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들이 지난 대선 때 트위터를 통해 5만5000여회에 걸쳐 선거와 관련된 글을 게시하는 등 광범위한 SNS 여론조작을 통해 대선에 조직적으로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 수뇌부가 국정원 사건 수사를 책임져온 윤 전 팀장을 업무에서 배제한 것은 수사를 축소하기 위한 것이며, 이 과정에서 외부 압력이 작용했다"고 밝혔다.

법사위 야당 간사인 이춘석 의원은 국감에 앞서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채 전 총장 사태에 이어 윤 팀장의 수사팀 배제도 너무 노골적이기 때문에 진실이 훤히 들여다 보인다"며 "어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국정원의) 선거법 위반이 구체화 됐다고 나오자 (윤 전 팀장을 수사팀에서) 배제시켰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SNS를 통한 선거개입 의혹에 대해 "(야당이 주장한 5만5000여건의 댓글 가운데) 2233건만 직접적 증거로 제기됐지 나머지 건에 대해서는 국정원의 소행으로 추정한다는 것일 뿐 직접적 증거를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윤상현 새누리당 수석부대표는 앞서 "지난 정부의 일이기에 비호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면서 "선거 개입이 있다면 검찰과 법원에서 밝혀질 문제"라고 말했다.

윤 수석부대표는 윤 전 팀장과 관련 "검찰청법과 절차를 무시한 전례없는 검찰권 남용이 있었다"며 "이에 대해 검찰이 적절한 조치를 내린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