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북숙주 vs 막가파'··시청 앞 물들인 두개의 목소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일 서울시청 일대서 2개 집회 동시에 열려
도로 하나 사이에 두고 '국정원 규탄' vs '종북세력 척결'
조갑제 "종북숙주 처단··갸냘픈 朴대통령 돕자"
김한길 "막가파식 무리수 밀어붙이기"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선선한 날씨와 푸른 하늘이 도심을 휘감던 지난 토요일. 서울시청 앞에선 청명한 날씨와는 반대로 나라를 걱정하는 두 개의 목소리가 광장을 뒤덮었다. 시청을 사이에 두고 한 쪽은 국정원 해체를, 다른 한 쪽은 통합진보당과 민주당의 해체를 외치는 집회가 나란히 열렸다. 첨예한 정치공방이 담긴 집회임을 증명하듯 참가한 시민에 육박한 경찰이 투입되며 일대는 순식간에 긴장된 분위기가 흘렀다.
19일 오후7시 국가인권위원회 앞 세종대로에서는 '反국가종북세력 大척결 11차 국민대회'가 열렸다. 군복을 입은 60~70대 할아버지들이 집회를 위해 마련된 무대 쪽으로 속속 모여들기 시작했다. '반국가 종북세력 척결'이라는 유인물을 손에 든 이들은 의자에 일렬로 앉아 전열을 가다듬었다. 대한민국재향경우회와 대한민국고엽제전우회 등 보수단체 소속 회원들이 대다수였다.

'反국가종북세력 大척결 11차 국민대회'에 참석한 보수단체 회원들이 유인물을 들고 의자에 앉아 있다.

'反국가종북세력 大척결 11차 국민대회'에 참석한 보수단체 회원들이 유인물을 들고 의자에 앉아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집회에 참가한 한 보수단체 한 회원은 "지금 나라가 잘못돼도 한참 잘못됐다. 저쪽에 나라 뒤집으려고 모인 사람들을 봐라. 우리라도 나와서 소리를 지르고 얘기해야지 안 그러면 대한민국은 정말 큰일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통합진보당을 비롯해 민주당을 함께 없애야 한다며 '종북척결'로 포문을 연 이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공격의 강도를 더욱 높여갔다. 특히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가 무대에 오르자 유명 가수를 반기듯 손을 흔들고 '조갑제'를 연호하는 분위기가 연출됐다.
이날 무대에 오른 조갑제 대표는 김대중·노무현 정권을 이적정권으로 규정하며 야당에 대한 비난 공세를 펼쳤다. 조 대표는 "이적정권을 따르고 부르짖는 사람들이 이 앞에 있다"며 "정신병자이며 종북숙주다. 민주당의원 127명 중 반국가단체 가담자가 21명이나 된다. 통진당 해산만으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갸냘프게 보이는 박근혜 대통령이 통진당 해산을 비롯해 전교조 법외노조를 가능케 하고 있다"며 청중으로부터 박 대통령에 대한 박수를 유도하기도 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보수단체 회원들은 경찰 추산 1200명, 주최 측 추산 3000명이었다.

19일 시청에서 열린 2개의 집회에 경찰인력이 대거 투입되면서 도로 한 켠이 경찰차로 가득 차 있다.

19일 시청에서 열린 2개의 집회에 경찰인력이 대거 투입되면서 도로 한 켠이 경찰차로 가득 차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보수단체 회원들을 등진 시청 앞 광장에서는 '제16회 범국민 촛불대회-국정원 정치공작 대선 개입 시국회의'가 진행됐다. 288개의 시민단체와 통합진보당, 민주당 회원 및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국정원과 국방부의 선거개입 의혹 진상 규명 및 특검 도입,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 요구가 이어졌고 전교조에 대한 정부의 태도를 탄압으로 규정하며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국정원 대선개입 규탄 '제16회 범국민 촛불대회'에 참가한 시민들의 모습.

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국정원 대선개입 규탄 '제16회 범국민 촛불대회'에 참가한 시민들의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전교조는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해직자를 조합에서 배제하라는 고용노동부의 명령을 거부키로 결정하면서 14년 만에 법외노조가 될 가능성이 확실시됐다. 집회에 참가한 김정훈 전교조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이 보수언론과 국정원을 장악해도 결코 지배당해선 안되는 곳이 교육"이라며 "유신 회귀의 출발점이 전교조 탄압이라면 끝까지 저항하겠다"고 말했다.

김한길 대표는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을 파헤치던 검찰총장을 찍어내고 이번에는 특별 수사팀장을 졸지에 찍어내는 막가파식 무리수 밀어붙이기를 하고 있다"며 박근혜 정부를 비판했다.

집회참가는 경찰 추산 4000명, 주최 측 추산 1만5000명이었다. '세대 대결'이라고 볼 수 있을 만큼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의 연령도 극명하게 갈렸다. 촛불대회에 참가한 시민은 젊은 층에 속한 반면 보수단체 집회는 대부분이 할아버지로 보이는 시민들로 채워졌다.

한편 이날 두 집회가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열리면서 양측의 신경전도 펼쳐졌다. 보수단체의 스피커가 시청광장 쪽을 향하고 있어 일부 진보단체 회원들이 방향을 돌려줄 것을 경찰에 요청 또는 항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진 않았다. 두 집회 참가자의 충돌을 우려한 경찰은 한 때 도로 간 이동을 막기도 했다.

이날 시위는 보수단체 집회가 10여분 정도 늦은 오후9시15분 경 끝났다. 이들은 채동욱 전 검찰청장에 대한 공세로 집회를 마무리했다. 무대에 오른 사회자가 '임 여인'의 실명을 직접 거론하며 비난하고 나서자 광장 쪽 집회를 끝내고 돌아가던 시민들이 야유를 보내면서 잠깐 동안 고성을 주고받기도 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