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르헨 성장률 뻥튀기 의혹, $30억 위험한 도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GDP 성장률 일정 수준 넘으면 2005년 발행한 워런트 지급 부담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아르헨티나 정부가 다음 달 선거를 앞두고 경제성장률을 뻥튀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거시지표를 조작한 정부는 여론의 비판을 받고, 정치적인 책임을 지기도 한다. 또 국제사회에서의 신뢰도가 실추된다.
하지만 아르헨티나 정부는 경제성장률을 부풀릴 경우 여기에 더해 막대한 재정지출까지 부담할 수도 있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정확히 집계된 수치이든 부풀린 수치이든,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정해진 수준보다 높으면 돈을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된 일일까? 아르헨티나 정부는 2001년 채무상환 불이행에 빠진 뒤 2005년 초 기존 국채를 신규 국채로 상환하면서 GDP 연동 워런트를 끼워줬다. 워런트는 GDP 성장률이 미리 정한 기준보다 높으면 일정 금액을 지급한다는 내용이다. 워런트는 2005년 11월 국채에서 분리돼 별도로 거래되기 시작했다.

올해는 성장률이 3.22% 넘으면 워런트에 30억달러를 지급해야 한다. 지급 시기는 내년 12월이다.
성장률과 워런트 부담을 둘러싼 공방은 아르헨티나 정부가 최근 2분기 경제성장률을 8.3%로 발표하면서 불거졌다.

마르틴 레드라도 전 중앙은행 총재는 정부가 선거를 앞두고 성장률을 부풀렸고 실제 수치는 절반 정도라고 주장했다. 야당은 12개 경제연구소 전망을 종합해 2분기 성장률은 5.4%로, 상반기는 3%로 추정했다.

정부가 지금까지 발표한 성장률을 유지할 경우, 3분기와 4분기 연속 3% 이상 경제가 위축되지 않는 이상, 올해 성장률은 워런트 지급 기준을 웃돌게 된다.

비용이 많이 드는 GDP 분식이라는 아르헨티나 내 비판과 별개로, 글로벌 금융회사들은 올해 아르헨티나 경제가 기준을 넘어 성장할 것이므로 워런트에 투자할 만하다고 전망한다. 블룸버그통신은 24일 “애널리스트 22명 가운데 10명이 올해 아르헨티나 성장률이 지급 기준선을 웃돌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아르헨티나 워런트는 23일 오후 12시53분(현지시간) 부에노스아이레스 증권시장에서 전날보다 0.36% 올라 연중 최고치인 8.48센트에 거래됐다. 이달 들어서는 15.6% 올랐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