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합성 ETF 출범 한달만에 연착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부동산 투자자 자산배분 수단으로 활용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 이달 1일 한국투자신탁운용이 국내 최초로 상장시킨 합성 ETF가 연착륙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상품 특성상 거래량이 장중에 많은 상품이 아니어서 거래는 많지 않았지만 미국 부동산에 관심이 많았으나 투자 방법을 몰랐던 투자자들이 자산배분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능성을 발견했는지 운용사뿐 아니라 증권사들도 수익 관점에서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9일 종가 기준 '킨덱스(KINDEX)합성-선진국하이일드(H)'는 9만9350원에 거래를 마쳤다. '킨덱스(KINDEX) 합성-미국리츠부동산(H)'는 4만6540원을 기록했다. 이달 초에 비해서는 약간 빠진 금액이지만 전체 138개 ETF중 2개 합성 ETF 거래량은 50위 안에 든다. 한달동안 이 정도의 거래가 이뤄졌다는 것은 그만큼 합성 ETF를 사들인 투자자들이 있었다는 의미다.

김현빈 한국운용 ETF전략팀장은 "최근 미국 10년 국고채 금리가 약 3% 에 가까워 지는 등 금리상승의 영향으로 합성ETF가 다소 하락추세에 있다"면서도 "하이일드의 특성상 중장기적으로 볼 때는 금리상승에 의한 일시적 하락은 회복될 것으로 보이며, 미국 부동산 여러 지표가 점증적으로 좋아지고 있어 금리상승에 대한 우려에 의한 하락은 오히려 매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해 거래량은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합성ETF란 국내운용사들이 운용하기 힘든 해외주식이나 해외부동산, 원자재 등 기초자산을 글로벌 투자은행을 통해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이다. 기존의 ETF는 운용사들이 직접 주식이나 채권을 매입해야 하는데, 합성 ETF는 스와프 거래를 통해 자산을 보유하지 않고도 보유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국내증시에 상장된 원화기 기본인 ETF이다보니 환헤지 없이 해외 기초자산에 직접 투자할 수 있고 해외주식과 달리 매매도 간단하다. 국내 개별주식투자와 마찬가지로 환매 주기가 짧은 것도 장점이다.
심재환 한국운용 ETF운용부문 상무는 "선진국 하이일드와 미국리츠부동산에 투자하는 비슷한 펀드에 비해 보수가 0.3~2% 저렴하고, 1주일 정도의 환매기간을 거치는 펀드에 비해 주식시장 매매를 통해서 3일만에 돈을 회수 할 수 있으니 투자하기가 편리하다"고 말했다.

이런 장점에 주목하면서 삼성자산운용과 미래에셋자산운용도 합성 ETF를 준비중이다. 삼성자산운용은 해외주식형과 해외채권형을 각각 상장할 계획으로 추종 지수에 관해 현재 거래소와 논의 중이다. 이르면 다음달 초쯤 상장심사청구서를 제출할 전망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합성-Barclays US하이일드ETF'와 'TIGER합성-MSCI US리츠ETF'을 상장하기 위해 거래소에 상장심사청구서를 제출한 상태다.

합성ETF 시장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증권사들도 새로운 먹거리에 대한 기대감에 들떠 있다. 운용사가 글로벌 IB와 스와프 거래를 맺는 과정에서 국내 증권사가 다리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투자신탁운용의 경우 현대증권이, 삼성자산운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대신증권이 거래 상대방으로 참여한다. 증권사가 얻는 수익은 바로 스와프 거래에서 생기는 마진이다.

증권사 관계자는 "합성ETF 도입 초기이다 보니 당장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힘들다"며 "기관들을 중심으로 조금씩 수요가 늘고 있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말했다.



진희정 기자 hj_j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