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광객 줄고, 여행사 수수료 떼고…명동 中企매장, 우울한 100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억 투입됐는데 3달 간 매출 5000만원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위해 명동에 문을 연 히트500플라자(중소기업제품 전용매장)의 '100일 성적'이 시원찮다. 매장 운영을 맡은 중소기업유통센터는 매출 증대를 위해 여행사와 손을 잡는 등 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섰다.

22일 중소기업계에 따르면 지난 5월9일 개점한 명동 중기전용 매장의 100간 매출은 5000만원에 불과했다. 한달 매장 운영비가 5000만원이라는 중기유통센터 관계자의 설명을 감안하면 100일 중 60일은 공을 친 셈이다.
서울 중구 충무로2가 진고개빌딩 1, 2층에 위치한 명동매장은 299㎡(90평)규모로 정부 예산 12억원과 서울시 예산 8억원이 투입됐다. 이 매장은 임대료는 비싸지만 내ㆍ외국인들에게 쇼핑 1번지로 꼽히는 도심 핵심상권에 있어 매출 기대가 컸던 곳이다.

지난 개점식에서 한정화 중기청장도 "외국인 관광객의 68%에 달하는 665만명이 찾은 명동에 중기 전용매장을 열게 돼 국내외 소비자들로부터 제품을 검증받을 수 있게 됐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러나 초반 성적은 낙제점이다. 중기유통센터가 자체적으로 파악한 이유 중 첫째는 엔저로 명동을 찾는 일본인 관광객이 대폭 줄어든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일본인 대신 '큰손'으로 자리 잡은 중국 관광객을 데리고 오는 여행사가 판매수익금의 30% 가까이를 수수료로 요구하고 있다는 것. 이를 맞춰줄 수 없어 관광객 발길이 뜸하다는 이야기였다.
중기유통센터 관계자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매장인만큼 여행사들이 부당하게 요구하는 수수료에 현실적으로 응하기 어렵고 응하더라도 입점한 중소기업들에게 부담이 예상돼 거래를 맺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명동 상권 대부분이 여행사의 옵션 쇼핑으로 영업을 해 무작정 등을 질 순 없는 상황. 중기유통센터는 대형여행사 대신 관광객 유치가 절실한 중소여행사와 손잡고 윈윈전략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중기유통센터는 수수료 대신 제품 가격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여행사는 이를 홍보해 관광객을 유치하는 식이다. 당장 이달 말 중국 관광객 300여명이 매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센터 관계자는 "엔저사태와 사업 초기 어려움으로 상반기 성적이 좋지 못했다"면서 "사업이 제자리를 갖추는 하반기엔 좋은 실적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