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윳값 인상이 보류된 것은 우유 제조사와 유통업체의 폭리 논란이 일고 정부가 압박했기 때문이다. 시장점유율이 높은 매일유업과 서울우유가 가격인상 방침을 밝히자 소비자단체들은 ℓ당 인상폭 250원(2350원→2600원) 중 원유가격 인상분은 106원(834원→940원)에 불과하다며 불매운동 의사를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대형마트 유제품 담당자 회의를 소집해 인상 자제를 요청한 데 이어 인상폭이 적정한지 조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대형마트 측이 유제품 공급가는 인상됐으나 물가안정 차원에서 종전 가격을 받기로 했다지만 그 뒤에 정부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있다는 것은 소비자도 안다.
원가연동제가 적용되는 원유가격 인상을 빌미로 과거 인상요인까지 반영해 10% 넘게 올리겠다는 제조업체의 상혼도 얄밉지만 행정력으로 내리누르겠다는 당국의 물가관리 방식도 문제다. 가격을 과도하게 올리면 세금을 추징하거나 공정거래법을 적용해 담합 여부를 가리든지 할 일이다. 이제 우윳값식 물가관리를 버릴 때가 됐다. 이미 인상요인이 생겼는데 관치의 힘으로 내리누른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인상요인은 잠복하고 시간이 지나면 인상폭도 더 커진다. 새로운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왜 원재료 값이 오르는지 살펴 인상요인을 최소화하는 쪽으로 미리 대응해야 할 것이다.
업계도 제품 가격을 조정할 때 이것저것 끌어들여 올리는 관행에서 벗어나야 한다. 아무리 지난 몇 년 동안 물류비와 인건비, 포장비 등 다른 비용이 올랐다고 해도 원유가격 인상분의 두 배를 넘는 가격 인상폭은 지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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