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600가구 중화뉴타운… ‘반쪽’ 만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구역 중소형 위주 공급, 2구역은 중단 위기...나머지는 규제 묶여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 중랑구 중화재정비촉진지구가 반쪽짜리 뉴타운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전체 4개 구역 중 1구역이 시공사 선정에 들어갈 예정인데 비해 규모가 가장 큰 2구역은 실태조사 후 전면개발을 하지 않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여기에 나머지 2개 구역은 현재 존치구역으로 묶인 상태다. 전면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촉진구역으로의 상향이 필요해 서울시 심의는 물론 주민간 논의도 우선 이뤄져야 한다.
하반기 시공사 선정에 들어갈 예정인 중랑구 중화동 331일대 중화1재정비촉진구역 전경 /

하반기 시공사 선정에 들어갈 예정인 중랑구 중화동 331일대 중화1재정비촉진구역 전경 /

AD
원본보기 아이콘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시는 최근 중랑구 중화동 331일대 중화1재정비촉진구역에 대한 사업 계획안을 최종 고시했다. 용적률 상향과 가구수 변경 등의 내용을 담은 것으로 1구역은 이번 조정안을 바탕으로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뒤 이르면 하반기 시공사 선정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계획안을 살펴보면 우선 4만4531㎡규모의 중화1구역은 상한 용적률을 기존 240%에서 300%로 늘렸다. 이에 최고 35층, 125m의 건축물에 공급물량은 기존 708가구에서 1055가구로 350여채가 늘어난다.
특히 사업성을 감안해 공급량 중 85㎡초과 중대형 비율을 29%에서 4%로 크게 낮췄다. 반면 60㎡미만 비율을 30%에서 55%까지 올렸다. 총 공급량 가운데 95%이상이 85㎡이하 물량이며 일반 임대주택과 장기전세주택도 두 배 가까이 늘린 220가구를 계획했다. 서울시 권고안을 모두 갖춰 원활한 심의가 이뤄졌다는 게 조합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로써 중화뉴타운의 큰 그림이 바뀌게 됐다. 1ㆍ2재정비촉진구역과 2ㆍ3존치정비구역 전면개발로 총 8354가구를 지으려던 당초 계획이 8601가구로 변경됐다. 85㎡초과 물량을 줄이고 중소형대 물량을 늘린 결과다.

서울시 뉴타운 중 구역수 대비 임대주택 공급량이 가장 많다는 점도 특징이다. 중화1재정비촉진구역에 220가구를 비롯, 중화2재정비촉진구역에는 710가구가 배치됐다. 이외 중화2존치정비구역 중화3존치정비구역에도 각각 351가구, 253가구가 들어서는 등 4개 구역에 총 1534가구가 계획돼 있다. 이는 총 11개 촉진구역에 달하는 흑석뉴타운보다도 200여가구 많은 물량이다.
다만 문제는 중화재정비촉진지구 중 가장 큰 2재정비촉진구역이 해제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2구역에 계획된 물량만 3027가구로 임대아파트도 710가구에 달한다. 토지등소유자 30% 이상이 해제를 요청한 데 따른 것으로 현재 의견수렴 등의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다만 중화뉴타운 개발 계획 설립시 4개 구역을 모두 연동한 만큼 2구역 해제에 따른 나머지 사업장들의 조정안 및 2구역에 대한 도시계획변경 절차도 반드시 필요하다. 예컨대 광역 기반시설인 도로 등이 대표적이다. 현재 구청은 2구역의 대안사업과 나머지 구역과 연동으로 계획됐던 시설을 재조정 중이다.

나머지 2개 존치구역도 상황은 비슷하다. 지난 4월 2재정비촉진구역의 실태조사 후 개발에 반대하는 주민과 낙후도가 심각한 만큼 하루빨리 정비를 해야한다는 주민간 의견대립이 팽팽하다. 여기에 존치구역의 경우 촉진구역으로 변경되기 위해서는 서울시 심의나 주민간 의견을 모으는 데만 수 개월 이상 소요될 수밖에 없다.

서울시 관계자는 "당초 중화뉴타운 개발 계획안에는 교통체계, 공공시설 설립 등의 세부안이 모두 연동됐었다"며 "일부 구역의 개발취소로 나머지 구역이 계획안을 다시 수립해야하지만 자치구와 조합이 행정력이나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적극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고 전했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