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베이징 공항 자폭 사건으로 '사회 불안' 부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지난 20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에서 발생한 자살 폭탄 사건으로 보호를 받지 못하는 사회 약자들이 도마 위에 올랐다.

블룸버그통신은 22일 서우두 공항 자폭 사건이 중국의 사회불안을 대변해주고 있다고 보도했다. 홍콩 언론인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도 출구가 없는 사회적 약자들의 분노가 표출된 대표적인 사건이라고 풀이했다.
20일 오후 6시 25분께 서우두공항 3터미널 국제선 도착장에서 휠체어에 앉은 지(冀)씨 성의 한 남성이 사제 폭발물을 터뜨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남성은 폭탄 폭발 후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한 쪽 팔을 절단하는 수술을 받았다. 공항 경찰관 한 명이 경미한 부상을 당한 것 외에 또 다른 인명 피해는 없었다.

지씨는 광둥성 둥관시에서 오토바이 기사로 일하다가 2005년 현지 공안이 고용한 치안관리원들에게 폭행을 당해 반신불수 장애인이 됐다. 정부에 8년간 민원을 제기했지만 도움을 받을 수 없게 되자 절망감에 폭탄을 터뜨린 것으로 밝혀졌다. 중국 당국은 지 씨의 범행 동기 파악 후 둥관 공안에 당시 폭행 사건과 민원 처리 문제에 대해 재조사를 요청한 상황이다.

우창 칭화대 정치학과 교수는 "이번 사건은 사회 최약층의 극단적인 행동으로 인한 것"이라면서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에서 자신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이슈화 하고 싶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후싱더우 베이징이공대 교수는 "사회에 복수하고 관심을 받기 위해 일부러 사람이 많은 공항을 범행 지역으로 선택한 것"이라면서 "시민들의 사회 충돌이 이례적인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에는 푸젠성 샤먼시에서 버스 화재 사고로 47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역시 사회 최약층의 방화로 인한 것이었다.

중국은 지난 10년간 연 평균 10.5%의 높은 경제 성장을 이뤘지만 커지는 빈부격차와 사회 약자들에 대한 불평등으로 사회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칭화대 연구에 따르면 2006~2010년 기간 동안 폭동, 파업, 항의 등 일반 대중들의 사회 충돌 건수는 18만건을 기록, 두 배로 늘어났다. 치안 유지를 위해 중국 정부가 쏟아 붓는 돈은 올해 8.7% 늘어난 7691억위안(약 1250억달러) 수준이다.

중국의 빈부격차도 심각하다. 베이징대학 중국사회과학조사센터(ISSS) 최근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소득 분배의 불평등을 나타내는 지니계수가 2012년 0.49를 기록했다. 통상적으로 지니계수가 0.4를 넘으면 소득 분배가 상당히 불평등해 폭동 같은 극단적인 사회 갈등이 초래될 수 있다고 여겨진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