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에는 KBS미디어, MBC America, SBS International, EBS, JTBC, CJ E&M, GTV, 플레이온캐스트, SK브로드밴드 등 9개 방송사업자가 참가한 가운데 멕시코와 파나마(쿠바, 에콰도르, 푸에르토리코, 콜롬비아 등 파나마 주변국가 포함)의 현지 프로그램 관계자를 초청하여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우리 방송콘텐츠를 판매하는 성과를 거뒀다.
현장에서 계약은 이뤄지지 않았지만 CJ E&M은 K-Pop 관련 프로그램, SK브로드밴드는 ‘원더볼즈’ 등 어린이 애니메이션에 대한 계약 협의가 진행 중이며, 이밖에도 JTBC의 ‘무자식 상팔자’, GTV의 ‘지구 생존, 사막에서 길을 찾다’, 플레이온캐스트의 ‘슬로우시티’ 등이 현지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 외에도, 제작 교육, 프로그램 포맷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졌다. MBC는 멕시코 방송사 Azteca와 드라마 포맷 및 리메이크에 대해 협의를 하였으며, EBS는 쿠바 방송사와 공동제작 등을 논의했다.
아울러, 멕시코의 공영방송사 ONCE TV Mexico와 민영 방송사 Televisa, 파나마의 공영방송사 SERTV와 민영방송사 Telemetro 등을 방문해 한국 콘텐츠의 수요와 현지 시장 트랜드를 파악하고, 프로그램 판매를 위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특히 멕시코 쇼케이스 행사에서는 주멕시코 한국문화원의 협조로 사물놀이 공연, 한글서예 및 한복입기 체험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개최하여 현지 바이어들이 한국의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였다.
이번 쇼케이스는 K-POP으로 인한 한류 열기는 뜨겁지만 우리 방송콘텐츠 진출은 미미했던 중미 시장 진출을 통해 향후 미주지역의 보다 큰 시장인 미국, 브라질 등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였다.
심나영 기자 s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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