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월의 의원 재·보선 빅3…최악발언 "김정은에 禮 갖춰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월의 의원 재·보선 빅3…최악발언 "김정은에 禮 갖춰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중도성향 시민단체인 바른사회시민회의가 처음으로 뽑은 4월의 국회의원에 4·24 재·보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한 새누리당 김무성·이완구 의원과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선정됐다. 4월의 발언은 민주통합당 심재권 의원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한 '김정은에 예 갖춰라'가 최악의 발언으로 뽑혔다.

바른사회 산하 바른사회의정모니터단(단장 조윤영 중앙대 국제정치학과 교수)은 4월부터 매달 그달의 가장 큰 관심을 받은 국회의원과 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의 가치에 부합하는 법안, 국회에서 오간 말 중 이슈가 된 의원의 발언 등 3개 부문을 선정키로 했다.
모니터단은 4월의 의원으로 선정한 빅3에 대해 "선거 치르느라 고생 많으셨다"면서 "이제 국민을 위해 고생해주시길(바란다)"고 말했다. 모니터단은 안철수 의원에 대해서는 야권발(發)정계구도 개편이 현실화 될 것인지, 김무성 의원에 대해서는 구심점없는 새누리당에서 원내대표 경력에 5선 반열에 오른 그가 '박근혜 참모'가 아닌 '김무성 정치'를 보여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고 평가했다.

이완구 의원에 대해서는 77%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3선에 성공해 충청권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했다면서 "김종필-이회창에 이어 충청출신 정치맹주를 노리는 저력을 보여줄 것인지가 관심"이라고 덧붙였다.
새누리당 서상기 의원

새누리당 서상기 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4월의 법안은 국회 정보위원장인 새누리당 서상기 의원이 국가정보원에 사이버테러의 총괄컨트롤타워를 설치하는 내용을 담은 '국가 사이버테러방지에 관한 법률' 이 선정됐다. 모니터단은 "법안의 발의가 시의적절하고 내용 면에서도 조속한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모니터단은 4월의 발언으로 민주당 심재권 의원의 발언을 소개하면서 "최악의 발언으로 대한민국 국회의원 맞습니까"라고 물었다. 심 의원은 지난달 1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통일부 업무보고 자리에서, 현안보고 자료의 '김정은의 군부대방문 및 훈련지도'라는 표현과 "김정은이…"라고 보고한 류길재 통일부 장관의 발언에 대하여, 김정은 호칭의 표현에 정중한 예를 갖추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논란이 되자 "정부 공식문서에서의 표기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지, 김정은에 정중한 예 갖추라 한 적 없다"고 해명했는데 모니터단은 "차이를 모르겠는 국민들의 화를 돋우었다"면서 "사석에서는 얼마든지 김정은에 정중하셔도 좋으나, 공식석상에서는 제발 자제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