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고 많은 '어린이보호구역'..안전지도사 127명 늘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서울시내 어린이보호구역은 많아졌지만 이곳에서 발생하는 어린이 교통사고 수는 5년 전보다 늘었다. 해당구역에서의 어린이 사망자 수도 해마다 2~3명꼴로 꾸준하다. 서울시는 이러한 어린이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를 확대하고 CCTV를 추가 설치하기로 했다.

1일 서울시가 발표한 '최근 5년간 어린이보호구역 내 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에 따르면 사망자 수는 지난 2008년 0명이었던 것에서 2009년 2명, 2010년 3명, 2011년 2명, 2012년 2명(잠정)으로 집계됐다. 보호구역은 2008년 1134곳이었던 것에서 지난해까지 1631곳으로 해마다 많아졌지만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08년 67건에서 2009년 82건, 2010년 113건, 2011년 127건으로 2배 가까이 늘었다. 다만 지난해에는 95건(잠정)으로 줄었다.
이에따라 서울시는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 127명 추가 투입 ▲지역맞춤형 어린이보호구역 63개소 개선 및 CCTV 409대 추가 설치 ▲등·하교시간 차량통행제한 10개교 추가 추진 ▲자전거 교통안전 체험장 설치 및 교통안전교육 실시를 주요 골자로 하는 '어린이 교통안전사업 확대계획'을 내놨다.

우선 다음 달부터 서울시내 70개 초등학교에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 127명이 추가 투입돼 총 155개교 329명의 안전지도사가 활동하게 된다. 이번 계획은 ‘서울형 뉴딜일자리사업’의 일환으로 이를 통해 등·하교 시 어린이 관련 사고 예방은 물론 교통안전지도사 선발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시는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시는 어린이 보호구역내 총 63곳에 어린이 보호구역의 식별이 쉽지 않은 곳은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시인성 확보시설을, 사고위험이 높은 지역은 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한다. 보호구역의 범위 지정과 설계는 지역의 상황을 좀 더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주민 설문조사와 설명회를 통해 추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발생하는 불법 주정차 단속과 범죄예방을 위한 CCTV도 409대 추가로 설치된다. 이와함께 시는 등·하교 시 초등학교 인근 지역의 차량 통행을 일시적으로 제한하는 ‘초등학교 등·하굣길 일시차량통행제한제도’도 기존 20개교에서 올해 10개교를 추가로 추진한다. 또 시는 연내 자전거 교통안전 체험장을 영등포구 양화동에 1곳 추가 설치해 총 14곳을 운영할 계획이다. 어린이 7만5000명을 대상으로 자전거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원목 서울시 보행자전거과장은 “어린이 교통안전 사업을 통해 어린이들의 교통안전망을 보다 촘촘히 해나가겠다”며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탕으로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록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