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형가맹점, VAN사에 부당수수료 받아"···공정위 제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롯데정보통신, 홈플러스와 홈플러스테스코, 코리아세븐 등 3곳
공정위, 과징금 3억7600만원 부과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VAN사(신용카드 승인대행사)가 지 불하는 수수료를 일방적으로 인상한 대형가맹점과 SI(Systems Integrator·시스템 통합)업체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거래기간 중 일방적으로 수수료를 인상하거나 입찰조건을 가맹점에 유리하게 변경한 업체 3곳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3억7600만원을 부과했다고 5일 밝혔다. 제재대상은 롯데정보통신, 홈플러스와 홈플러스테스코, 코리아 세븐 세 곳으로 각각 과징금 2억4400만원, 9600만원, 3600만원을 물게 됐다.

VAN사업자는 신용카드사와 가맹점 간 네트워크망을 구축해 카드사용 승인을 중계하는 업체로 가맹점 관리업무를 대행한다. 대행업무를 통해 신용카드사로부터 얻는 수수료는 VAN사 전체 수익의 80% 차지한다.

이처럼 수익의 상당부분이 가맹점 확보를 통해 얻어지다보니 가맹점 확보를 위해 대형 가맹점과의 계약 시 VAN사가 유지보수명목으로 가맹점에 건당 수수료를 지불하는 관행이 만들어졌다.
즉, VAN 사업자는 신용카드사로부터 수수료를 받으면서 가맹점 유치를 위해 다시 대형가맹점에 건당 40~100원 상당의 수수료를 내고 있는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과정에서 대형가맹점과 SI업체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수수료를 일방적으로 올리고 입찰조건을 본인들에게 유리하게 변경했다고 밝혔다.

롯데그룹 내 VAN서비스 업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SI업체인 롯데정보통신은 지난해 9월 VAN사업자를 선정하면서 높은 수수료를 써낸 1위 낙찰업체에 물량의 80%를 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따내기 위해 사업자 선정에 참여한 4곳이 높은 값을 써내자 당초 약속을 깨고 1위업체에 35%, 2위업체에 33%, 3위업체에 32% 물량을 배정하는 방식으로 바꿔버렸다.

이런 행위를 통해 롯데정보통신은 계약 기간인 지난해 2011년 1월부터 2년 간 약 3억8400만원을 챙겼다.

홈플러스와 홈플러스테스코는 지난 2011년 9월 수익실적 부진이 예상되자 건당 VAN수수료 5원씩 일방적으로 올렸고 총 5억3500만원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다른 VAN사업자가 더 좋은 거래조건을 제안하자 계약조건이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거래업체와의 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하겠다고 통보했다. 기존 거래업체는 어쩔 수 없이 더 좋은 거래조건을 제시한 업체 수준으로 코리아세븐과 계약해야 했다.

공정위는 대형 가맹점과 SI업체의 이런 행위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VAN사에 불이익을 줬다고 판단,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3억7600만원을 부과했다.

또 가맹점 유치 과열경쟁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러한 부당한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한국신용카드VAN협회가 만든 공정경쟁규약을 승인하고 오는 11월부터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공정경쟁규약에는 VAN사들이 가맹점을 유치하기 위해 금품을 제공하거나 기부하는 행위를 금지하도록 명시했다. 또 가맹점의 부동산.비품구입, 시설 증.개축, 경영자금보전 등에 사용되는 자금을 제공하는 것도 금지한다.

공정위 노상섭 시장감시총괄과장은 "이번 조치는 그동안 VAN사가 불이익을 받아온 행위에 대한 최초 재재조치"라며 "앞으로 VAN시장에 대한 불공정거래행위 여부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위법행위 적발 시 엄중 제재하겠다"고 밝혔다.




김혜민 기자 hmee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