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버스 ETF에 1000억 몰빵한 개미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가 하락에 베팅…코스피 장초반 약세 차익 기대감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증시가 2000선을 회복하며 2% 가량 오른 20일 개인투자자들은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에 1000억원 가량의 ‘몰빵’ 투자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가 하락을 노린 대규모 투자가 이뤄진 셈인데, 21일 장초반 코스피지수가 약세를 나타내 일정 수준의 차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개인투자자들은 20일 하루 동안 삼성자산운용의 ‘ KODEX 인버스 ETF’를 999억5685만원 가량 순매수했다. 순매수 규모로만 따지면 1400억원 이상을 순매수했던 작년 8월9일 이후 최대 규모다.
개인이 미래에셋운용의 TIGER 인버스 ETF에서도 33억원 이상의 순매수를 기록했음을 감안하면 ‘시장 하락’에 1000억원이 넘는 ‘베팅’을 했다는 얘기다. 반대로 외국인은 KODEX 인버스 ETF를 78억원 이상 순매도했다.

시장 흐름은 일단 개인에 유리한 상황이다. 21일 장초반 코스피지수가 0.4% 가량 하락하면서 오전 9시20분 기준 KODEX 인버스 ETF는 전일대비 0.34% 오른 73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에 대해 김병연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작년 하반기부터 코스피지수가 크게 보면 1850에서 2050 사이에서 움직였기 때문에 박스권에 대한 인식이 뚜렷한 데다, 과매수 권역에 들어오기 시작했다는 신호가 나오면서 개인투자자들이 단기적으로 조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인버스 ETF에 투자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코스피지수가 전고점 근처까지 가면 펀드 환매자금에 대한 부담 등으로 상승탄력은 줄어들 수 있지만 3, 4월 경 미국, 중국 등 G2에서 경기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되면 중장기적으로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주가 하락으로 인한 수익을 크게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는 의미다.

개인투자자들은 이달 들어 KODEX 인버스 ETF를 1251억원 이상 순매수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면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 KODEX 레버리지 ETF’를 2700억원 가량 순매도했다. 지난 1월 한달간 KODEX 인버스 ETF를 1450억원 이상 팔아치우면서 KODEX 레버리지 ETF를 4280억원 이상 쓸어 담았던 것과는 확연히 다른 양상이다. 1월에 주가 상승에 베팅했다면 이달에는 주가 하락에 돈을 걸고 있는 셈인데, 코스피지수는 지난 1월 1.76% 하락했고, 이달 3.2% 상승했다.



정재우 기자 j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