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전문기고가인 필립 엘머 드윗(Phillp Elmer-DeWitt)은 3일(현지시간) 경제 격주간지 포천의 ‘애플 2.0’을 통해 “삼성의 슈퍼볼 광고는 매우 영리하고 센스넘치지만, 그 동안 벌어진 삼성과 애플 간의 특허소송 과정을 잘 모르는 보통 TV 시청자들에게는 대체 어떤 제품을 광고하는지 한번에 이해되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스콧 트래트너는 애플이 2006년부터 시작해 널리 호평받은 매킨토시 광고 ‘겟 어 맥(Get a Mac)’ 시리즈의 제작을 지휘했던 인물이다. 초기 광고는 PC와 매킨토시를 상징하는 두 사람이 나와 대화하는 내용으로, 경쟁제품인 IBM PC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 운영체제를 절묘하게 비웃는 내용을 담아 인기를 끌었다. 지난해 8월, 애플은 ‘맥 지니어스’ 광고를 방영 중단했고 이 직후 트래트너는 TBWA를 떠나 경쟁 광고대행사인 72앤드서니(72andSunny)로 이적했다. 이 업체는 K스위스, 타겟, 액티비전, 그리고 삼성전자를 고객사로 두고 있다.
드윗은 “광고대행업계의 이같은 뒷이야기를 감안한다면 애플의 광고, 트래트너의 이적, 그리고 삼성의 슈퍼볼 광고 사이에는 절묘한 연결고리가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광고는 영화 ‘아이언맨’의 감독 존 패브러우가 연출하고 영화 ‘그린 호넷’에 출연한 배우 세스 로건과 시트콤 ‘프렌즈’의 폴 러드, 드라마 ‘브레이킹 배드’의 봅 오덴커크가 출연했으며, 애플의 특허소송을 풍자해 슈퍼볼을 언급하면 저작권에 저촉되니 스페인어 ‘엘 플라토 수프림(El Plato Supreme)’으로 부르고 팀명도 ‘49ers’ 대신 ‘50-1ers’, 레이븐스 대신 ‘검은 새들(Black birds)’로 지칭하는 내용을 담아 웃음을 자아냈다.
▲ 유튜브에 게시된 삼성의 'El Plato Supreme' 광고
김영식 기자 g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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