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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선물 50년 변천사…‘그땐 그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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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보라 ]
명절선물은 시대상을 반영한다. 특별한 날에 주고받는 선물도 시대적 환경과 소득수준, 생활양식 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대별로 우리네 인기 선물은 어떻게 바뀌어 왔을까?

이런 가운데 롯데백화점 광주점(점 장 류민열)이 민족 대명절 설을 앞두고 반세기를 누렸던 명절 선물 변천사를 정리·발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4일 롯데백화점 광주점에 따르면 50년대는 상품화된 선물이 없어 쌀이나 계란, 찹쌀, 돼지고기, 참기름 등 농수산물이 주류를 이루면서 먹을거리가 가장 큰 선물이었다. 선물을 주는 대상 또한 친인척에 국한됐다.

전후 복구가 어느 정도 진행된 60년대에는 서민의 생필품인 설탕, 비누, 조미료, 소금 등이 인기 선물 목록에 올랐다. 그 중 설탕은 물자가 부족했던 60년대 최고의 선물이었다.

이후 70년대는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국민생활도 보다 풍요로워졌으며, 선물 종류도 1000여종으로 늘었다. 공산품 생산이 본격화하면서 선물도 식용유, 럭키치약, 와이셔츠, 피혁제품, 주류 등 생필품에서 기호품으로 변했다.
80년대는 경제가 대중 소비사회로 접어들면서 선물은 더 고급화, 다양화됐다. 선물 종류도 3000여종으로 늘어나게 된다. 그 중에서도 넥타이 스카프 지갑 벨트 양말세트 등 신변잡화가 명절선물로 인기를 얻었다.

90년대는 중·저가 실속 상품들이 쏟아져 나왔다. 자연식품 등 지역특산물이 고급선물로 자리잡았으며, 94년부터는 각 백화점과 제조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상품권을 발행,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IMF 한파를 거치면서 98년 설과 추석에는 조미료와 식용유, 생활용품세트에서 심지어 빨간 내복까지 70~80년대 유행했던 선물이 맹위를 떨쳤다.

2000년대는 극심한 선물세트 양극화 현상이 나타났다. 상품중에는 와인과 올리브유 등 이른바 ‘웰빙상품’이 선풍적 인기를 끌었으며, IMF 이후 경기가 회복세로 돌아서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고, 그로 인해 홍삼 관련 선물세트가 크게 인기를 끌었다.



김보라 기자 bora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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