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老少 세대대결, 투표 열풍 불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추위 속 줄서기-어른도 인증샷···이번 대선 특징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나석윤 기자] 제18대 대통령선거가 치러진 19일 서울지역 2200여개 투표소 곳곳에서는 이번 선거의 특징을 보여주는 풍경들이 펼쳐졌다. 오전 중에 많이 붐비지 않았던 투표소에는 오후 들어 혹한의 날씨에도 유권자들이 몰리면서 긴 대열이 형성됐다.

가족, 친구, 연인들과 함께 '한 표'를 행사하러 나온 유권자들은 추운 날씨에 손을 비비고 발을 구르면서도 꼭 투표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날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0.4도, 낮에도 기온은 영하권에 머무르며 매서운 동장군의 기세를 실감케 했다.
하지만 유권자들의 투표열기에 한 겨울 추위는 비할 바가 아니었다. 유권자들은 두터운 옷으로 중무장을 하고 하얀 입김을 뱉으면서도 대선향배에 대한 담소를 나누며 20~30분 가까운 시간을 추위 속에서 보냈다.

특히 낮 시간 이후엔 미처 투표를 하지 않은 2040 세대들이 투표행렬에 함께 하면서 최근 몇 차례 선거에서 볼 수 없었던 긴 줄 서기 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날 오후 4시경 강남구 개포4동 4투표소 역시 투표를 기다리는 유권자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투표소 앞으로 늘어선 줄만 30여m였다. 특징적인 것은 오후에 투표를 많이 하는 편인 젊은 세대들 사이로 60~70대 할아버지, 할머니 부대들의 모습도 상당수 눈에 띄었다는 것이다. 이번 선거가 무엇보다 '세대간 대결'임을 보여준 모습이었다.
대열 뒤쪽에 있던 주민 김영현(42ㆍ남) 씨는 "대선구도가 박빙이어서 그런지 유권자들의 투표의지가 증폭된 것 같다"며 "이렇게 투표소 앞에 줄을 서 기다려 보긴 처음"이라고 말했다. 김 씨가 투표소까지 입장하는 데는 이후 20분 정도가 소요됐다.

투표 마감시간(오후 6시)이 가까워지면서 막바지 투표를 서두르려는 유권자들의 발길은 더욱 길게 이어졌다. 이날 오후 4시 기준 전국 투표율은 65.2%를 기록해 지난 17대 대선(63.0%) 최종 투표율을 넘어섰지만 이후에도 유권자들의 표심은 투표소를 향하고 있었다.

오후 5시경 투표를 마쳤다는 대학생 양정복(26ㆍ남) 씨도 "여유 있게 투표장에 가려다가 SNS에서 줄서기가 벌어진다는 얘길 듣고 바로 나왔다"며 "왠지 모르게 이번 대선은 투표 분위기가 뜨거운 것 같다"고 상황을 전했다.

투표독려 분위기에 맞춰 SNS 상에는 시민들이 올린 투표 인증샷도 어느 선거 때보다 봇물을 이뤘다. 유권자들은 자신의 투표소 푯말과 조형물 등을 배경 삼아 다양한 포즈를 연출했다. 그 중 일부는 투표도장을 손목이나 손등에 찍어 투표여부를 알리기도 했다. 특히 20~30대 젊은 세대에게 SNS를 통한 인증샷은 정치참여의 새로운 흐름과 추세로 자리잡은 듯 했다.

가족과 함께 투표소를 찾은 주부 윤모(61) 씨는 “초등학교 다니는 손녀가 며칠 전부터 인증샷 찍는 법을 가르쳐줬다"며 "투표는 못하지만 인증샷은 찍고 싶다고 해 같이 왔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한 트위터리안(@zyklo**)은 “집사람이 10분 간격으로 진통이 오는데 6시간만 기다리면 투표할 수 있다고 잘 버텨보겠답니다. 아가 조금만 기다려, 너를 위한 한 표란다"라는 글을 올렸고 몇 시간 후에는 태어난 아기의 인증샷을 올렸다.

인증샷 대열에는 평소 SNS를 활용한 소통으로 잘 알려진 박원순 서울시장도 동참했다. 이날 오전 10시경 종로구 혜화동 2투표소에서 투표를 마친 박 시장은 자신의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인증샷을 게재했다. 아울러 그는 "잠을 자는 사람은 꿈을 꾸지만 투표하는 사람은 꿈을 이룬다"며 "투표만이 좋은 정치, 좋은 나라를 만든다"고 참여를 당부했다.




조인경 기자 ikjo@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