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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산업 규모 12조원대 돌파..대세는 '뉴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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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별 광고비 8조3378억 원으로, 광고산업의 68.5% 차지

지난해 광고매체별 취급액 (단위 : 백만원)

지난해 광고매체별 취급액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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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 지난해 광고산업의 규모가 전년도에 비해 17.9% 증가한 12조1727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TV, 라디오, 신문 등 전통 매체의 점유율은 줄어든 반면 케이블, 온라인, DMB 등 뉴미디어의 광고시장이 강세를 보였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2012 광고산업통계' 조사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11년 기준 광고사업체의 취급액에 따른 광고산업 규모는 전년도 10조3232억원에 비해 17.9% 늘어난 12조1727억원이다. 문화부 관계자는 "광고산업 규모는 세계금융위기로 한동안 주춤하다 2010년에 10조원대로 올라선 후 지난해 12조원을 돌파했다"고 말했다
광고사업체들이 취급한 매체별 광고비는 8조3378억 원으로, 광고산업의 68.5%를 차지했다. 이 중 TV·라디오·신문·잡지 등 4대 매체의 취급액은 3조6421억원(43.7%)으로, 전년도 3조2778억원(46.7%) 대비 점유율이 3%포인트 감소했다.

반면 케이블·온라인·위성·모바일·IPTV·DMB 등 뉴미디어의 취급액은 2조8794억원(34.6%)으로 전년도 1조9937억원(28.4%) 대비 6.2%포인트 늘었다. 광고 사업체당 매체별 평균 취급액은 TV가 48억6000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온라인 35억3000만원, 케이블 25억3000만원 순을 보였다.

광고사업체 수(광고회사, 제작사, 기획/이벤트사 등)는 5625개로 전년도 5011개에 비해 10.9% 증가했다. 광고 사업체의 평균취급액은 전년도 20억6000만원에서 21억6400만원으로 늘었다. 평균 종사자 수는 7명에서 6명으로 소폭 감소했다.
이번 조사는 2011년 12월 기준으로 광고사업체의 전반적인 현황과 동향 등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7월부터 9월에 걸쳐 실시했다. 설문은 사업체 정보, 매출액, 종사자 현황 및 해외거래 현황 등 총 30여 개의 항목으로 구성됐다.



조민서 기자 su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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