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포신도시 홍보에 삼성 거액협찬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충남도, 몇몇 기업에 홍보·광고협찬 주선에 충남도의원들, ‘안지사 사과’ 요구…정치적 의도 지적도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충남도가 내포신도시 홍보를 위해 삼성으로부터 거액의 협찬을 주선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서해안 유류피해 사고발생 5년이 지나도록 삼성이 1000억원의 지역발전기금 출연만 약속했을 뿐 피해주민들에게는 보상하지 않으면서 충남도 공익광고제작에 거액의 돈을 지원했기 때문이다.
충남도는 지난 달 삼성디스플레이 등 충남에 있는 삼성계열사 16개사로부터 1억원의 공익광고 홍보협찬을 추진했다. 이 광고는 이달 초 한 방송사에서 40초 분량의 공익 광고로 만들어졌다.

이 광고를 확인한 도의원들은 지난 9일 예산안 심사를 중단하고 충남도 사과를 요구했다.

충남도의회 서해안 유류사고지원특별위원장인 명성철 도의원은 “최근 충남도가 KBS 내포신도시 이전캠페인 동영상광고에 삼성의 협찬지원을 받은 부분에 대해 도지사가 즉각 사과해야 한다”며 “서해안 유류사고의 직접적인 가해자인 삼성이 1000억원의 지역발전기금 출연약속 이외에 피해주민들의 어떤 요구에도 응하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상황에서 충남도가 재정이 다소 어렵다는 이유로 내포신도시 이전캠페인 동영상제작에 삼성으로부터 재정지원을 받은 것은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명 의원은 이어 “안 지사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공식사과와 ‘제작지원 SAMSUNG’ 문구를 즉각 삭제하라”고 요구했다.

충남도의회가 삼성협찬에 반발하자 충남도는 9일 보도자료를 내고 공익광고추진을 사과했다. 충남도는 “대전에서 80년만에 내포신도시로의 도청이전이란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고 홍보하기 위해 지역내 유수기업들로부터 협조를 받아 공익광고를 추진하고 있는데 다수의 기업들과 삼성디스플레이 등 삼성계열사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충남도는 또 “서해안 유류피해 발생 5년이 넘도록 피해주민들은 제대로 배·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고 가해자인 삼성의 불성실한 태도에 분노하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으로부터 공익광고협조를 받는 것은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지난 7일 방송사 쪽에 해당 공익광고 중단요청과 삼성로고 삭제 뒤 광고하겠다”고 강조했다.

충남도의 사과와 삼성로고 삭제 등으로 삼성사태는 일단락되는 듯 했다.

하지만 10일 충남도의원들은 의장접견실에서 의장단, 상임위원장단, 각 정당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고 이 문제에 대한 도지사 사과성명 요구, 관련자 문책 등을 결의했다.

회의에선 ‘안 지사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또 안 지사의 직접사과와 책임자에 대한 인사조치도 요구키로 했다. 의원들은 오는 12일부터 이틀간 서해안유류사고지원특위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조사를 벌인 뒤 결과를 충남도에 전하기로 했다.

특히 의원들은 안 지사의 공식사과가 있을 때까지 내년 충남도 예산에 대한 심사를 중단키로 했다.

이를 두고 충남도청 일부에선 “도지사 사과와 관련자 문책은 예산안심의와 무관한 사안”이라며 “도의원들이 이를 정치적으로 몰고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안 지사의 사과요구가 새누리당 소속의원 몇 명이 앞장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서다.

박수현 민주통합당 충남도당위원장은 “도지사가 ‘사려 깊지 못한 행동이었다’고 사과했음에도 새누리당은 대선을 앞두고 이를 정치쟁점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