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리스 야당 시리자 그리스 부채탕감회의 제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그리스의 최대 야당인 시리자가 그리스 국가부채 해결을 위한 컨퍼런스를 제안하고 그리스 부채문제 해결을 위한 유일한 대책은 부채탕감이라고 주장했다.

시리자의 알렉시스 치파라스 당수는 9일(현지시간) 영국의 일간 가디언 인터뷰에서 그리스는 2차 대전후 독일처럼 처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의 합의는 불확실성을 항구화하는 것”이라면서“유일한 해결책은 그리스 뿐 아니라 남유럽 전체에 대한 원금탕감(haircut)”이라고 말했다.


그는 채권자들이 원금의 상당부문 탕감을 미루면 미룰수록 사회 경제적 비용은 더 커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는 우리가 1953년 런던에서 열려 독일 부채의 약 60%를 탕감해준 것과 같은 컨퍼런스 개최를 제안하는 이유이며 우리는 채권단과 믿을 만한 해결책에 합의하고자 한다”면서 “장소는 중요하지 않으며 반드시 이른 시일안에 개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리스는 당시 연합국의 일원으로 독일 부채탕감 회의에 참석했으며 독일 부채탕감 협정은 독일이 부채를 30년에 걸쳐 상환하도록 허용하고 독일의 금융부담은 경제실적에 좌우되도록 약속했다.

치파라스는 산산조각이 난 그리스 경제가 다시 회복하려면 그리스 부채부담을 상환능력과 연계시키는 ‘성장조항’을 부여받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우리는 부채가 성장에 쓰이도록 시간과 이자지급 지불유예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300억 유로 규모의 그리스 국채 바이백(환매) 계획과 관련해 그는 “채권자들이 시간을 사는 것”일 뿐이라면서 결코 충분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리스부채는 3460억 유로 수준이다.

그는 “2009년 위기가 시작됐을 때 그리스 부채는 국내총생산의 120%였는데 올해는 175.6%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EU와 IMF는 그리스의 부채가 실행가능하려면 2020년에는 반드시 GDP의 124%가 돼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고 전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