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 "노조 전원 정규직화 주장은 억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현대자동차가 비정규직지회(사내하청 노조)의 사내하청 근로자 전원 정규직화 주장을 "억지"라고 일축했다.

현대차 는 6일 회사 소식지 '함께 가는 길'을 통해 "비정규직 노조의 하청근로자 전원 정규직 전환 요구와 관련해 대법원 판결을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하는 것은 중단돼야 한다"며 노조의 주장을 공식적으로 반박했다.
현대차는 먼저 '올 2월 23일의 대법원 판결은 현대차 모든 사내하청이 불법파견이므로 전원 정규직화하라는 것'이라는 노조의 주장에 대해 "대법원 판결문에 대한 일방적이고 작위적 해석"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10월 25일 '판결 효력이 미치지 않는 다른 근로자들에게까지 확대 적용을 주장하며 일반화해서는 안된다'는 울산지법의 판결도 있었다"는 것이 사측의 근거다.

또 현대차는 '고용노동부가 2004년 127개 업체에 불법파견 판정을 내린 바 있고 이를 대법원이 최종 확정한 것'이라는 노조의 주장에 대해 "노동부가 현대차를 불법파견 혐의로 고소한 내용은 2007년 검찰에서 최종 무혐의 처분됐다"고 언급했다.

현대차는 "2004년 당시 판단기준이었던 '1998년 파견과 도급 구별에 관한 고시 및 지침'은 2007년에 폐기됐다"며 "지금 와서 2004년 노동부의 고소사실만으로 마치 불법파견 판정이 난 것 처럼 사실을 호도, 왜곡하는 것은 이치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최병승 소송 판결이 (근로자 지위 확인 등에 관한) 대표소송으로 모두에게 적용된다'는 노조의 주장에 대해서는 "89명이 시작한 소송이 최씨 1인 소송이 된 사유는 부산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에서 모두 패소했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불법파견 대상은 생산하도급(2,3차 포함)과 비생산 도급 전원을 포함한다'는 노조 주장에 대해서도 "현대차에 출입중인 협력업체 인원은 사내 하도급뿐만 아니라 납품업체 상주원, 식당, 청소, 일시적 시설공사 등 불법파견과 무관한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 이들에 대한 획일적 정규직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꼬집었다.

현대차는 2015년까지 3000명의 하청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하겠다는 입장이며 노조는 전원 정규직화를 요구하고 있다. 현재 비정규직 노조원 2명은 대법원이 사내하청 근로자로 해고됐던 최병승씨의 소송에서 '2년 이상 사내하청에서 근무하면 정규직 근로자로 봐야한다'고 판단한 것을 근거로 비정규직의 전원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송전철탑 위에서 농성중이다.



조슬기나 기자 seu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