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B금융 ING생명 인수 불발..'비은행부문 강화' 숙제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KB금융 지주의 ING생명 한국법인 인수가 불발되면서 비은행 부문을 강화하겠다는 어윤대 회장의 꿈은 숙제로 남았다.

어 회장은 취임 직후부터 '비은행 부문 강화'를 강조해왔다.
2011년 3월에는 KB국민카드를 분사시켰고, KB투자증권과 KB선물을 통합해 비은행 부문을 강화했다.

그러나 보험사 인수와는 인연이 없었다.

2011년 7월 ING그룹 회장으로부터 은행과 보험사업 분리를 전해들은 어 회장이 먼저 사겠다고 제안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어 회장은 "공개 구혼을 했으나 거절당했다"며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올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ING생명 아시아·태평양법인이 분리돼 팔린다는 소식이 나오자, 어 회장은 언론을 통해 "한국법인은 KB금융이, 나머지는 삼성생명 이 인수하는 방식이 어떤가"라고 제안했다. 그러나 이 또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우여곡절 끝에 KB금융은 ING생명 한국법인 매각작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지만, 이번에는 사외이사들이 어 회장의 발목을 잡았다.

전통적으로 영향력이 강한 KB금융 사외이사들이 정권 말이 되자 더욱 힘을 키웠다는 얘기다.

KB금융지주의 사외이사는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는 이경재 전 IBK기업은행장을 비롯해 함상문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장, 김영진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이영남 이지디지털 사장, 황건호 전 금융투자협회장, 이종천 숭실대 경영학부 교수, 고승의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배재욱 배재욱법률사무소 변호사, 조재목 에이스리서치센터 대표 등이다.

이들 중 일부는 ING생명 인수가격이 너무 높다며 크게 반대했다.

보험업권이 좋지만은 않은 만큼, 무리해서 살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다.

결국 어 회장 취임 후 KB금융은 옛 제일저축은행을 인수한 것 외에는 별다른 M&A(인수합병) 딜을 성사시키지 못한 셈이 된다.

'비은행 강화'라는 숙제가 남은 것은 KB금융 뿐만이 아니다.

올해 모든 금융지주사들의 목표에는 '비은행 부문 강화'가 자리잡았지만, 현재까지도 비은행부문 비중은 현저하게 낮은 상황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KB·우리·신한·하나금융지주 등 국내 금융지주사들의 수익 중 은행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여전히 90%에 육박하고 있다.

올 1분기 6032억원의 순이익을 낸 KB금융지주는 전체 순이익의 87%인 5247억원이 국민은행에서 나왔다. 우리금융지주의 경우 1분기 6684억원의 순이익 가운데 우리은행이 5923억원으로 88.6%를 차지했다. 상대적으로 포트폴리오가 다변화된 신한금융지주의 경우도 1분기 순이익 8263억원 중 6587억원이 은행에서 나왔다.

각 금융업권이 시너지를 낸다는 야심찬 꿈을 갖고 탄생한 금융지주지만, 결국 은행이 증권, 보험, 카드 등 다른 금융계열사를 먹여 살리는 구조인 것. 은행 영업이 부진하다면 전체 금융지주가 휘청할 수 있는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각 금융지주 CEO들이 비은행 부문 수익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면서도 "이번에 KB금융의 ING생명 인수가 불발하는 등 인수합병은 쉽지 않아 단기간내 해결은 어렵다"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