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의 아버지 '체 게바라' "그를 상업적으로 이용하지 말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알레이다 게바라 방한..서울대에서 강연 "체는 건설적인 비평가"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체 게바라'는 20세기 혁명과 저항의 상징적인 인물이다. 아직도 전세계 수많은 젊은이들이 '우리 모두 리얼리스타가 되자. 그러나 가슴속엔 불가능한 꿈을 가져라'라는 그의 말에 꿈을 꾼다. 붉은 색깔의 그의 평전은 2012년에도 '스테디셀러'의 한 코너에 있다. 아르헨티나의 의학도에서 쿠바혁명을 성공시킨 혁명가로 '영화'같은 인생을 산 그가 볼리비아군에 잡혀 숨을 거뒀을 때의 당시 나이는 불과 39세. 영화를 통해, 책을 통해 다 안다고 생각했지만 여전히 모르는 게 많은 '체'에 대해 그의 딸 알레이다 게바라가 입을 열었다.

알레이다 게바라는 쿠바국제우호협회(icap)와 한쿠바교류협회의 교류를 위해 지난달 30일 방한했다. 때마침 알레이다 게바라가 속해있는 연구센터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영화 '체 게바라 : 뉴맨'도 한국에서 개봉을 한 참이었다. 알레이다 게바라는 한국 방문의 첫 행사로 서울대를 방문해 '나의 아버지 체 게바라'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14시간의 시차로 피곤해진 몸을 이끌고서도 그는 우리가 '체'에 대해 몰랐던 소소한 이야기부터 시작해 '쿠바'의 비전에 관한 큰 그림까지 막힘없이 이야기했다.
알레이다가 5살 때 체는 반군활동 지원을 위해 아프리카 콩고로 떠났다. 그게 아버지와의 마지막 만남이었다. 그 마지막 만남이 그녀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아버지가 콩고에 있다 극비리에 쿠바에 온 적이 있다. 집에 왔을 때도 아버지는 내가 아버지인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변장한 모습이었다. 왜냐면 내가 유치원에 가서 '아빠가 돌아왔다'라고 말을 하면 큰 일이 나니까. 근데 변장한 모습의 그 사람이 아버지라고 확신할 수는 없었지만 아버지라는 느낌이 들었다."

평소 체는 와인에 물을 타먹는 습관이 있었다. 5살의 알레이다는 변장한 아버지가 와인을 마시려고 하자 "우리 아빠는 와인에 물을 섞어 먹는다"며 거기다 물을 부어주었다고 한다. 그날 저녁 알레이다가 놀다가 넘어져 목 뒤를 심하게 다치자 '체'가 그를 정성껏 치료하고 돌봐줬다. 치료가 끝나자 알레이다는 엄마에게 다가가 "엄마, 이 남자가 나를 사랑하나봐"라고 말했다고 한다. "어린 나이에도 아버지가 나를 사랑한다는 것을 느꼈던 것 같다. 그날 밤의 기억은 평생 나를 지탱하는 힘이 됐다. 그 이후에는 아버지로부터 버려졌다는 느낌을 전혀 받지 않았다. 아버지는 사랑을 할 줄 아시는 분이었다."

영화 '체 게바라 : 뉴맨' 중

영화 '체 게바라 : 뉴맨' 중

원본보기 아이콘
전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인 피델 카스트로와의 에피소드도 들려줬다. 피델과 체가 멕시코에서 붙잡힌 적이 있었다. 당시 피델은 동료들에게 신변의 안전을 위해 '정치적인 성향을 이야기하지 말라'고 당부했는데, 체는 오히려 '난 공산주의자다'라고 크게 얘기했다. 게다가 투옥돼있는 사람들과 함께 스탈린에 대해 논쟁도 했다. 결국 피델을 포함해 당시 잡혔던 모든 사람들이 풀려났지만 '체'는 제외됐다. 알레이다는 "피델은 나에게 삼촌과 같은 존재다. 그 사건으로 피델은 '체는 거짓말을 못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고, 아버지는 피델을 '훌륭한 군사지도자'라고 여겼다"고 설명했다.

"쿠바 국민은 체 게바라를 굉장히 존중한다. 왜냐하면 '체'는 일어나는 사건을 있는 그대로 얘기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굉장한 비평가인 동시에 건설적인 비평가였다. 어떤 상황에 대해서 비평을 하더라도 그에 대한 해답도 동시에 제기했다. 특히 쿠바 젊은이들과 많은 대화를 했는데, 대화를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했다. 이것이 바로 쿠바 청소년들이 가장 중요한 인물 1위로 손꼽는 이유다."

체가 평소 좋아하는 음악이 뭐냐는 질문에는 체가 '음치, 박치'였다는 의외의 대답이 나오기도 했다. 유일하게 체가 출수 있는 춤이 '탱고'였는데 어떤 음악이 '탱고'인지 모른다는 게 문제였다. 이 때문에 춤추는 자리에서는 탱고가 나오면 그의 친구가 팔꿈치로 '체'를 찔러서 신호를 줬다. 어느 날은 한 아름다운 여성이 체와 그의 친구를 향해 다가오고 있었다. 친구가 '저 여인을 보라'고 체의 팔꿈치를 쳤는데 체는 그것을 '탱고' 신호로 받아들여 무대로 나가 탱고를 쳤다. 그러나 그 때 나온 음악은 '맘보'였다는 게 체의 '굴욕담'이다.

알레이다 게바라의 모습

알레이다 게바라의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알레이다도 체와 비슷한 길을 걷고 있다. 소아과 의사일뿐만 아니라 인권활동가로도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의사를 직업으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알레이다는 말한다. "쿠바에서 의료 서비스는 완전히 무료이고, 의사는 국민을 위한 봉사직이다. 아버지는 항상 '의사는 딱 한명, 국민만을 주인으로 모신다'고 늘 말씀하셨다. 나는 아버지에 대한 사랑이 매우 큰 마을에서 자라났는데 몇 번을 다시 태어나도 그들에게 받았던 사랑을 다 보답할 수는 없다. 때문에 의사로서 그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체 게바라의 이미지가 술, 속옷 등 각종 상품에 사용되는 현상에 대해서 알레이다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사용해 그 같은 상업화를 차단할 것"이라 단호하게 말했다. 체 게바라의 얼굴이 붙여져있는 상품은 한 두가지가 아니다. 심지어 독일에서는 한 안과에서 체의 사진을 홍보용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많은 매체에서 아버지의 사진만 이용하고 있지만, 그 속에 담긴 콘텐츠는 망각하고 있다. 그래서 쿠바 아바나에 체게바라 연구소를 설립해, 이런 행위를 자제하고 법적인 대응을 하려고 한다."

"이탈리아에 갔을 때는 몇 명의 젊은이들이 체의 티셔츠를 가지고 와서 사인을 해달라고 하더라. 그러나 그들은 '파시즘'을 추구하는 이들이어서 거절했다. 또 한편 포르투갈에서는 14살의 소년이 체의 얼굴이 박혀있는 깃발을 들고 시위를 하고 있었다. 그는 '체 게바라처럼 나 역시 승리를 이룰 때까지 계속 투쟁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체의 사진이 많이 사용되는 것에 대해서는 이처럼 득과 실이 있다. 우리는 이것을 상업적으로, 무자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을 막으려 한다."

쿠바에 대한 이야기도 빠질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쿠바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적게 가지고 있지만 서로 공유한다면 더 많은 것을 가질 수 있다. 얼마 전 쿠바에서 태풍이 강타해 많은 피해를 입었다. 그러나 우리는 일을 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이 복구활동에 나서 전력을 복구하고, 식품생산을 재개했다. 이러한 것은 사회주의라는 체제가 국민에게 유발시킬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주의 체제를 계속 유지할 것이다."



조민서 기자 summ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