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네티즌 "품격 높은 정치토론" vs "협상하러 나왔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안철수 TV토론, 트위터·페이스북 반응 살펴보니…

네티즌 "품격 높은 정치토론" vs "협상하러 나왔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의 단일화 토론을 지켜 본 네티즌들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저마다의 소감을 남기고 있다. 두 후보의 대권 공약 하나하나에 대한 비교는 물론 말투나 시선처리, 제스처 하나에도 예리한 평가가 쏟아졌다.
22일 새벽 두 후보의 TV 토론이 끝난 직후 양쪽 모두를 지지하는 네티즌 사이에는 "막말과 인신공격이 없는 국내에서 보기 드문 품격 높은 정치 토론"이라는 평가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트위터리안 @tak05**는 "토론은 싸우는 맛으로 보던 시청자들이 패널들이 싸울까봐 마음 졸이며 보는 아주 놀라운 토론회"라고 평했고, @scull**는 "이것이 진보의 토론. 쌈질 안해도 이렇게 의견 교환이 가능한데…"라고 말했다.

@jazzi**는 "문재인 후보님으로부턴 신뢰를, 안철수 후보님으로부턴 미래를 본 토론이었다. 두 분 모두 훌륭한 정치인이 될 자격을 검증받았으니 이제 정치 개혁을 이루시길 바랍니다"라고 기대감을 내비쳤고,
@unhei**는 "한 마디로, 좀처럼 보기 힘들었던 고품격 토론이었다는 게 이번 토론의 성과"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 트위터 이용자(@progf**)는 "토론에서 보는 이전 정치인과의 차이. 동문서답 안한다, 구체적인 답을 한다, 약점을 물어 뜯는 게 아니라 생각을 묻는다, 자기주장만 안한다. 우리에게 미래가 없는 게 아닌 듯. 분명한 변화가 느껴지니까"라는 소감을 남겼다.

두 후보 가운데 어느 한 쪽을 지지하는 네티즌들의 경우 그 이유가 분명했다.

네티즌 박성*씨는 페이스북에 "정책에 대한 이해와 국정 운영에 대한 이해가 높은 문재인 후보가 돋보인 토론회"라 진단했고, 아이디 @sooye**는 "단일화 후보를 검증하는 '정치적 자리'라는 본래 취지를 고려할 때 '인간적인' 발언에 무게를 둔 안철수 후보보단 '정치적인' 발언에 무게를 둔 문재인 후보에게 손을 들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네티즌 Yujeo**은 "문재인 후보님의 정치쇄신에 대한 의지도 높이 사지만 오늘 토론의 내용에 대해서는 안철수 후보님에게 더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며 "특히 경제민주화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말과 이 시대의 금융자본에 대한 내용이 절실히 와 닿았다"고 설명했다.

박응* 씨는 "너와 나의 입장만 내세우는 것이 아닌 우리를 중심에 두고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는 것이 이 시대의 산적한 갈등과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기본적인 출발점"이라며 "안후보가 사용한 단어에서 '공동체'가 등장해서 너무 기뻐 혼자서 박수를 쳤다"고 말했다.

반면 두 후보의 단일화에 반대하는 네티즌들은 이날 토론회를 폄하하기도 했다.

온라인에는 "왜 안철수와 문재인은 단일화 토론에 나와서 어떻게 할지 회의를 하고 있나요? 여기가 협상테이블인가요?(@macho**)", "안철수랑 문재인은 연기하나? 지치셨나? 중학교 토론회 수준(@naraj**)", "토론하라니깐 서로 칭찬만 한다. 어떻게든 서로 심기 안건드리고 서로 칭찬하려고ㅋㅋ(@julka**)" 등의 멘션이 올라오고 있다.

다음 주 이뤄질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의 단독 토론회를 향해 조소를 보내는 이도 있었다.

트위터리안 @BeatW**는 "자 이제, 혼자서 묻고 답하는 사상 초유의 시스템을 적용한 신개념 토론을 볼 차례인가?"라고 비꼬았고, 아이디 @deviu**는 "오늘 TV토론을 보고 나니, 26일로 예정된 여당후보의 '토론회'는 한 편의 호러쇼가 될거 같단 느낌이 든다. '토론'이란 명목 아래 펼쳐지는 후보 1인의 일방적인 자기소개, 그리고 자리만 채우고 앉아있을 '패널'이라 명명될 배경인들, 끔찍하다"라고 말했다.

한편에서는 오늘 토론회가 당초 예정보다 한 시간 늦게 진행된데 대한 의구심도 제기됐다.

@lsh4u**는 "단일화 토론시각 왜 오락가락? 결국 심야시간으로 밀려. 대통령 국민과의 대화는 황금시간대에 하면서… 방송사 쥐고 흔드는 보이지 않는 손 누군가?"라고 반문했고, @Ex_ar**는 "국가의 중대사인 대선 후보들의 토론을 이렇게 늦은 시간에 하는데 대해 새누리당이 한마디 해야 하지 않나요? 국민들의 수면권 침해 아닌가요? 이로 인해 손실되는 사회적 비용은 어떻게 하죠?"라고 되물었다.



조인경 기자 ik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