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종 시의원 “복사기 관련 약 2억원 혈세 낭비”
광주광역시 복사기 임대 이면계약 의혹 감사 요청
광주광역시의회 김민종 의원(광산 4)은 지난 19일 행정사무감사에서 “2010년 복사기 임대사업이 계약상 문제가 있다”며 “광주시 감사관실에서 철저히 감사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20일 밝혔다.
광주시청 및 사업소에서는 2012년 10월말 현재 복사기 173대에 프린터 기능추가 164대, 팩스 8대, 스캐너 92대로 월 950만원의 임대료를 지출하고 있다.
김 의원은 “당초 만료계약시점이 명확한 상황에서 굳이 공고기간을 5일로 하는 긴급 발주를 할 필요가 없었다”며 “계약을 위한 공고과정부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이 업체가 경쟁업체에 비해 현저히 낮은 금액으로 낙찰 받은 데다 이윤을 남기기 위해 부당한 추가사용료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현재 사용중인 복사기 프린터 네트워크(MIC)는 최근 생산되는 복사기에 옵션에 포함된 기능으로, 별도의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광주시는 임대업체에 월4만4000원의 추가요금을 지불하고 있다”면서 “이는 연간 8659만원으로 3년이면 약2억6000만원의 혈세가 낭비되는 꼴”이라고 말했다.
또 김 의원은 “복사기의 가격은 약 150만원 선이며 프린터 기능의 옵션은 약 35만 원선에서 판매되는 물품”이라며 “주계약인 복사기의 임대료는 3만400원 비해 부가서비스인 네트워크 프린터 기능은 본 계약보다 더 높은 4만4000원을 지급하는 것이 문제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한편 광주시 관계자는 “추가요금에 대해 협상이나 협의를 하지 않았으며, 추가기능 사용은 복사기를 사용하는 부서에서 결정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성호 기자 sungho3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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