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일화 여론조사요? 글쎄…" 조사업체들 난색 이유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난처하죠. 의뢰를 받아들이기에는 부담이 너무 크고, 주요 고객인데 거절하기도 그렇고. 현재로서는 의뢰가 와도 거절하는 쪽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업계 메이저로 분류되는 여론조사 전문 A업체의 한 관계자가 최근 기자와 만나서 한 얘기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의 단일화 여론조사와 관련해서다.
문ㆍ안 후보의 단일화 방식 가운데 하나로 여론조사가 유력하게 점쳐지는 가운데 여론조사 업체들은 벌써부터 조심스럽게 손사래를 치는 분위기다.

이유는 두 가지다. 특정 정치세력의 대선 단일후보 선출 과정에서 결정적 역할을 맡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하나다.

여론조사 업체들은 또 역선택 방지장치에 걸려 조사를 진행해놓고도 무효 판정을 받아 체면을 구길 지 모른다고 우려한다.
문ㆍ안 후보 측이 여론조사 방식에 합의할 경우 '공신력 있는 복수의 업체에 동시에 여론조사를 맡긴다'는 세부 조건이 채택될 공산이 크다.

현재까지 사상 최초이자 마지막으로 여론조사에 의해 대선 단일후보가 결정된 2002년, 노무현ㆍ정몽준 양 후보 측은 매출규모 기준 상위 6~7개 업체에 여론조사를 의뢰했으나 대부분 거절당했고 월드리서치와 리서치앤리서치 등 두 곳만 의뢰를 받아들였다.

이 때 의뢰를 거절했다는 B업체의 한 관계자는 "당시 대표가 의뢰를 받은 다른 업체 쪽 대표들하고 어떻게 거절해야 할지 의논하기도 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정당은 우리 주 고객이고 정당만이 아니라 정당에 딸린 연구소나 의원 연구모임 차원의 의뢰도 많다"면서도 "단일화 여론조사 의뢰만큼은 피하고 싶은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역선택 방지장치의 공포' 또한 무시 못 할 요소이며 이미 경험도 있다. 역시 2002년 단일화 때다.

당시 양 측은 경쟁자였던 이회창 후보의 지지율이 '2001년 매출액 기준으로 15위 안에 드는 기관들이 최근 2주 동안 유력 언론사와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나온 최저 지지율'보다 낮게 나온 조사 결과는 무효화하기로 합의했다.

이회창 후보 지지자가 지지 성향을 속이고 '야권 후보를 지지한다'고 응답한 뒤 단일화 설문에 참여해 노ㆍ정 후보 가운데 상대적으로 약할 것으로 판단되는 후보에 대해 단일후보 지지 의사를 표시한 경우를 걸러내려는 목적이었다.

당시 조사의 유ㆍ무효 커트라인은 '이회창 후보의 지지율이 30.4%를 넘느냐 안 넘느냐'였고 그의 지지율이 28.7%로 나온 월드리서치 조사는 무효가 됐다.

대선 정례 여론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C업체의 관계자는 "여론조사를 진행 했는데 무효가 되면 업체 입장에서는 안 하느니만 못한 결과 아니겠느냐"며 "만약 두 세 군데 업체가 참여했는데 한 두 군데의 결과가 무효가 되면 유효로 인정된 남은 업체는 그 업체대로 또 부담"이라고 설명했다.

여론조사 업체 관계자들은 또한 "유효인 결과라도 후보간 지지율의 차이가 오차범위 이내라면 이는 과학적으로 신뢰하기가 어렵고 결정적 기준으로 삼는 건 위험하다"며 "여론조사는 여론을 규정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추이를 살피는 목적이므로 여론조사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정치권의 책무"라고 입을 모았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