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OPEC, "셰일오일이 OPEC 원유 수요 감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셰일오일이 기존 산유국 원유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킬 것이라고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8일(현지시간)밝혔다.

OPEC은 석유수요 증가율은 감소하는데 셰일가스 생산으로 공급 과잉 현상이 벌어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OPEC은 또 유럽 경기 둔화로 세계 오일 수요가 감소할 것이며 장기로는 오일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OPEC은 지난 8일 공개한 연례 세계석유전망 보고서에서 기술 개발로 셰일오일과 가스 생산 확대가 기존 방식으로 생산한 원유 수요를 낮출 것이라고 밝혔다. OPEC은 북미의 셰일오일 생산량 증가가 OPEC의 중단기 원유 수요 전망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설명이다.

OPEC은 그동안 셰일에너지가 원유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주장해왔다. 그런데 이번 보고서를 통해 셰일에너지가 에너지 공급 구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처음으로 인정했다.

아울러 OPEC은 오는 2016년까지 글로벌 원유 수요 증가 전망치가 지난해보다 160만 배럴 줄어든 하루 2970만 배럴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OPEC에 따르면 셰일 오일은 2020년까지 하루 200만 배럴이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나이지리아의 하루 석유 생산량과 맞먹는 양이다. 셰일 오일은 2035년에는 하루 300만 배럴이 생산될 것으로 추정된다.

OPEC은 중기로는 북미에서만 셰일오일이 추출되겠지만 장기로는 다른 지역에서도 셰일 가스 생산에 나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OPEC은 셰일오일 공급 확대에 따라 전체 원유 생산량은 2016년까지 하루 5660만 배럴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