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安 첫 회의 "이견 없었다.. 인적 쇄신 논의 안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대 의제 합의, '새정치의 필요성과 방향' 집중 논의

이견 없이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큰 틀 합의 이뤄낸 듯
탐색전 끝.. 9일 회의 속개해 신경전 벌일 듯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김종일 기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 진영은 8일 단일화의 첫 관문인 '새정치 공동선언' 성안을 위한 1차 실무 회의에서 4대 의제 설정에 합의했다.
문 후보 측 정해구 새로운정치위원회 간사와 안 후보 측 김성식 공동본부장 등 양측 실무팀은 이날 오전 서교동 인문카페 '창비'에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반까지 진행된 첫 회의를 마친 후 보도자료를 통해 회의에서 논의된 의제와 관련 내용을 전했다.

양측 실무팀은 ▲새정치의 필요성과 방향 ▲정치개혁과 정당개혁의 과제 ▲새정치와 정권교체를 위한 연대의 방향 ▲새정치 실천을 위한 약속이라는 4대 의제를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논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양측 실무팀은 첫 번째 의제인 '새정치의 필요성과 방향'을 집중적으로 논의해 의견 접근을 이뤄냈다고 설명했다.
먼저 두 후보 측은 기성정치의 무능과 과도한 갈등을 넘어 협력과 상생의 정치를 쫓고 정치권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민의를 올바로 대변하고 민생을 책임지는 삶의 정치를 지향하기로 했다.

더불어 양측은 국민주권 시대를 맞아 대의민주주의에 직접민주주의를 보완하는 소통의 정치, 참여의 정치를 지향하자는 데에도 동의를 이뤘다.

이날 회의는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큰 이견 없이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탐색전 속에서 큰 틀의 의제를 합의한 만큼 본격적인 밀고 당기기는 내일 열리는 다음 회의에서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 측 심지연 경남대 교수는 회의 후 기자들에게 "이견이 없었다"고 밝혔다. 문 후보 측 실무자인 윤호중 의원도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이야기가 잘됐다"며 "본격적인 토론은 내일부터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이해찬-박지원 투톱 퇴진' 등 관심을 끌었던 인적쇄신 부분은 다뤄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문 후보 측 오종식 전략기획팀장은 회의 후 '인적 쇄신에 대한 논의는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당초 회의 시작 전 문 후보 측 실무팀 정해구 간사는 인사말을 통해 '빠른 선언문 채택'을, 안 후보 측 실무팀 김성식 간사는 인사말에서 '충실한 내용'을 강조해 협상에 난항이 예상됐다.

양측의 실무팀은 2차 회의를 9일 오전 10시에 재개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게 충실하고 집중적인 논의를 갖겠다고 밝혔다.



김승미 기자 askme@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