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주엔 '성장스토리'가 있다
2일 하나대투증권에 따르면 방어주 대표 섹터 중 하나인 필수소비재의 시가총액 비중은 지난 1일 기준으로 6.1%를 기록해 이전의 최고치인 2008년 말 5.9%를 상회했다. 헬스케어도 2.1%로 이전의 최고치(2009년 초 2.0%)를 뛰어넘었다. 그러나 유틸리티의 시가총액 비중은 2.8%로 2010년 이후 비중감소의 절반 정도를 되돌린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됐다.
1990년초 이후 '잃어버린 10년' 동안 시가총액 비중이 두 배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헬스케어에 대해서는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도 될 것이라는 진단이다.
조 팀장은 "필수소비재의 경우도 세분해 보면 음식료와 화장품 등 개인생활용품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한국의 필수소비재 섹터는 국내의 소비 뿐만 아니라 거대시장인 중국의 필수 소비에도 밀접하게 연동돼 있다"며 "필수소비재와 헬스케어가 이전 최고 시총 비중 당시에는 주식시장 붕괴 과정에서의 상대적인 주가안정을 위한 대체재였다면 지금은 주식시장이 횡보하는 상황에서 각자의 성장 스토리를 반영하고 있어 확연한 차이점이 있다"고 짚었다.
김유리 기자 yr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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