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차기 군단급 무인항공기 'KAI'가 개발결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차기 군단급 무인항공기 'KAI'가 개발결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국군이 보유할 차기 군단급 무인항공기(UAV) 체계개발을 한국한공우주산업(KAI)가 담당하기로 했다. KAI는 앞으로 무인공격기(UCAV)연구개발도 맡게 된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방위사업청은 29일 "이날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차기 군단급 UAV의 5개분야 우선개발대상업체를 결정했으며 11월까지 협상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체계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차기 군단급 UAV사업규모는 총 1270억원이다. 이중 370억원은 인건비, 개발 등을 이유로 국방과학연구소(ADD)에, 나머지 900억원은 우선개발대상업체에 투입된다. 국내 방산기업은 차기 군단급 UAV개발에 대해 체계비행체개발, 지상체개발, 주야간 식별장치(EO/IR), 합성개구레이더(SAR), 데이터링크 5개 분야에 참여하게 된다.

방위사업청은 이날 방추위를 통해 체계비행체개발은 KAI, 지상체개발과 합성개구레이더는 LIG넥스원, 데이터링크는 삼성탈레스를 우선 협상대상업체로 선정했다. 주야간 식별장치는 제안업체가 없어 사업추진방안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군당국은 차기 군단급 UAV를 2017년까지 개발을 완료해 2020년쯤 실전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인 UAV인 '프레데터'(MQ-1·사진)처럼 49㎏ 무게의 레이저 유도 공대지 미사일 '헬파이어' 2발을 긴급표적타격을 위해 장착할 예정이다.

한미양국은 지난 24일 한국군이 보유할 UAV탑재 중량을 500㎏에서 최대 2500㎏으로 늘리기로 합의해 방어와 공격용 장비를 탑재할 수 있도록 했다. 무인 항공기를 이용한 정밀공격 능력을 확보한 셈이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군단급 UAV를 개발한다면 무인공격기개발은 시간문제"라고 평가하고 있다.

한편, 방추위는 장보고-Ⅲ(1,2번함)에 대한 우선협상 대상업체는 대우조선해양으로 결정했다. 또 장보고-Ⅲ에 탑재할 차기중어뢰사업의 우선 협상대상업체로 체계,전지분야는 LIG넥스원, 전투탄두는 한화를 결정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