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9·10대책 시행 한달]서울·수도권 급매물은 다 나갔는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가매수세 유입 뚜렷..본격 거래바람은 아직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거래는 숨통, 반등은 아직.'
정부의 9ㆍ10 주택거래 활성화대책이 본격 시행된 지 한 달을 맞아 시장의 움직임은 이렇게 요약된다. 저가 물량을 중심으로 매수세가 유입되며 '바닥' 논쟁은 더욱 가열되고 있다.

전셋값 급등세가 예사롭지 않게 이어지면서 "싼 물건은 취득세 감면혜택을 받고 사자"는 심리가 반영된 결과다. 하지만 평균가격 이상으로 호가가 형성된 매물이 소화되는 경우가 드물다. 추가 가격하락을 우려하는 시각이 수요자들 사이에 널리 퍼져있다는 증거다. 본격적인 반등국면이 나타나기에는 아직은 이르다는 결론이다.

24일 아시아경제신문이 서울과 수도권 등 주택시장을 점검해 본 결과 서울 강북ㆍ강서, 수도권 신도시 일대 급매물 위주로 물량이 해소되는 현상이 뚜렷했다.
서울 강북구의 경우 주택매매 평균가격 내림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 9월 거래건수가 38건에서 10월 64건으로 큰 폭 늘어났다. 양천구 목동에서도 이사철과 함께 내년 신학기를 앞두고 '학군 수요'가 부각되면서 세제 혜택 수혜를 보려는 매수 문의가 급매물 위주로 형성됐다.

목동신시가지아파트 7단지 전용 53.88㎡ 소형아파트 매매가는 5억1000~5억5000만원으로 정부 대책 발표 전과 큰 변동이 없었지만, 4억원 대로 나오는 매물은 나오는 대로 팔려나가면서 사실상 급매물은 자취를 감춘 상태다.

판교, 분당권에서도 매매시장이 저가 물량을 중심으로 활기를 되찾고 있다. 서판교 원마을 3ㆍ5단지 푸르지오 84㎡(33평)의 경우 얼마전까지만 해도 거래가 거의 없다 최근 10건 이상 계약이 성사됐다. 이 지역 L중개업소 사장은 "6억5000만원 안팎에 나온 급매물이 거의 다 팔렸다"고 전했다. 이 아파트는 연초까지만 해도 매도호가가 7억~7억5000만원 가량이었다.

강남권 시장은 여전히 얼어붙은 상태다. 전세율이 40%가 안 되는 상황에서 여전히 집값이 비싸다는 인식이 팽배한데다 양도세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 9억원 이상 미분양 물건이 많아 수요를 끌어들일 여력이 부족한 때문이다.

'5년 양도세 면제' 대상이 된 수도권 미분양 단지가 가장 큰 수혜를 입는 모습이다. 실제로 지난 3월 분양을 시작한 한강신도시 래미안2차의 경우 정부 대책이 시행되고 한 달 동안 100건에 가까운 미분양 물량이 팔렸다. 현재 남아 있는 미분양 물량은 5층 이하 저층을 중심으로 한 200여 가구 정도다.

임홍상 래미안2차 분양소장은 "잔여 가구에 대한 문의가 평소 보다 5배 정도 늘어난 가운데 한 주에 20여 건 꾸준하게 계약되고 있다"고 말했다.

일산의 대표적인 미분양 단지인 식사지구 '위시티 일산자이'도 전용면적 162㎡ 이상 1~2층 일부 가구를 제외하고 물량을 소화했다.

곳곳에서 거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올해 말 세제완화 조치가 일몰된 이후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추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규정 부동산114 본부장은 "취득세 감면 외에 대출 금리 인하 등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정책이 추가로 나오지 않으면 9ㆍ10 대책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정부는 9ㆍ10대책의 시장 성과를 면밀히 분석한 이후 다주택자 중과세 폐지 등 추가 대책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조태진 기자 tj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